2024-04-26 10:23 (금)
부울경 메가시티 폐지 속도 낸다
부울경 메가시티 폐지 속도 낸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2.04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차 진행 속 경제동맹 추진
행정통합 수순 특별연합 폐기
민주당, 추진 전 공청회 요구
경남도의회 국민의힘 도의원들이 지난 23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울경 특별연합이 실효성이 없다고 비판하고 있다.

 

`특별연합 굿 바이…." 부산ㆍ울산ㆍ경남 특별연합이 본격적인 폐지 절차를 밟고 있다. 문 정권 임기 말 지방선거를 앞두고 몰아붙이듯 추진됐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불가역적인 듯 폐지 절차에 앞서 공청회를 요구한다. 하지만 민주당이 특별연합을 추진했을 때는 도내 기초단체 동의는커녕 광역의회에서 일방 추진해 논란을 산 바 있다.

4일 경남도 등에 따르면 부산시ㆍ울산시ㆍ경남도는 지난달 말 각각 시ㆍ도 의회에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폐지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각 시ㆍ도의회는 이번 주부터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심의한 뒤 오는 13∼16일 본회의를 열어 규약 폐지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후 행정안전부가 이를 승인하고 고시하면 부울경 특별연합은 출범도 하지 못한 채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부울경 특별연합은 지난 4월 정부 승인을 받아 본격적으로 닻을 올렸고, 내년 1월 1일 공식 출범할 예정이었다. 당시 기초단체 동의는커녕 도민의 정서는 무시한 채 민주당 독단의 광역의원들로 추진되면서 도민 반발을 샀다. 그 결과 도민들은 지방선거에서 등을 돌렸고 지난 6ㆍ1 지방선거 후 울산시와 경남도가 입장을 번복하면서 결국 무산됐다.

부울경 특별연합 출범을 위해 발족한 부울경 메가시티 합동 추진단도 해산 절차를 밟게 됐다. 그러나 박형준 부산시장, 김두겸 울산시장,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지난 10월 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을 결성하기로 합의하면서 3개 시ㆍ도는 관련 준비에 들어갔다.

이를 위해 내년 7월을 시한으로 설립된 부울경 메가시티 합동 추진단을 부울경 경제동맹 사무국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행안부와 협의하고 있다. 행안부가 이에 동의하면 부산시는 관련 조례를 개정해 3급 간부 공무원이 이끄는 부울경 경제동맹 사무국을 만들고 사무실을 부산에 둘 계획이다. 또 3개 시ㆍ도가 3명씩 공무원을 사무국에 파견해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