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9:15 (일)
"`대기 오염 포화` 광양만 LNG발전 반대"
"`대기 오염 포화` 광양만 LNG발전 반대"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2.11.02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도청서 기자회견
석탄발전 70% 온실가스 배출
"주민 생존 위협 보상 촉구"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등 지역 환경단체가 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하동 LNG복합발전소 건설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다.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등 지역 환경단체가 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하동 LNG복합발전소 건설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다.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한국남부발전과 하동군은 대송산단 일원에 LNG복합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는 가운데 지역 환경단체 반발이 거세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환경운동연합, 하동군석탄화력주민대책위 등은 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방적인 하동 LNG복합발전소 건설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광양만권의 대기질은 이미 대기환경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며 "발전소와 산업시설 추가 건설은 하동 등 광양만권에 살고 있는 주민 생존권을 위협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광양만은 이미 대부분 해안이 매립ㆍ개발돼 석유화학시설, 제철소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런 산업시설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많은 발전소가 가동되고 있다"면서 "추가적인 복합발전 건설은 광양만권 지역 주민의 삶을 무시하는 처사"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남부발전은 복합발전 건설 이전에 그간 석탄발전으로 피해를 받아온 명덕마을, 금성ㆍ금남면 주민에게 사과하고 적절한 보상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또 LNG발전이 석탄발전의 70%에 달하는 온실가스를 배출한다는 점을 내세우며 친환경적인 방식이 아니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LNG 주성분은 메탄이며, 메탄은 대표적인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보다 20배 이상 기후위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LNG가 아닌 재생에너지로 전환해 기후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세계사적 노력에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외에도 반대 여론 의도적 배제, 법적 절차 준수 하자 등을 지적했다. 또 지역 사회 공론화 등 주민의견 수렴 절차를 우선 수행할 것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