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10 (금)
"취수원 다변화 앞서 조류 독소 해결을"
"취수원 다변화 앞서 조류 독소 해결을"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2.10.25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환경부 비판 성명
"내년 녹조 코앞 대책 요원"
"수문 개방 국민 보호" 촉구

도내 환경단체와 환경부가 낙동강 조류 독소 문제를 두고 갈등을 이어가고 있다. 환경단체가 취수원 다변화에 앞서 녹조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하고 나선 것.

낙동강네트워크와 환경운동연합은 25일 성명을 내고 "내년 낙동강 녹조 창궐을 막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녹조 문제에 대응하는 정부와 정치인들 형태를 보면 현재 인간이 직면해 있는 기후위기 문제와 다를 바 없다"며 "문제가 발생할 때 초기에 근원적으로 해결하려 하지 않고 땜질식 처방으로 일관하다가 결국 기후 위기라는 파국을 맞이하고 있는 인간의 처참한 현실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24일 환경부 장관이 경남도를 방문했으며, 취수원 이전에 대한 논의를 했다고 한다"면서 "낙동강 녹조 문제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성토했다.

이어 "환경부는 취수원 이전만으로 낙동강 녹조 독소 문제 등 물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부산광역시는 녹조 문제의 한 방편으로 취수탑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 국비 620억 원을 요청했다"며 "환경부는 경남ㆍ대구ㆍ부산 취수원 이전에 2조 50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낙동강 녹조 문제는 이제 강에 머무르지 않고 논밭은 물론 주택가 공기 중에도 떠다닌다"며 "녹조 물을 먹고 자란 물고기, 옥수수, 오이, 쌀, 무, 배추에서 수돗물보다 훨씬 높은 수치의 독이 검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수돗물은 고도정수처리 과정을 거치면서 독을 걸러내고 있기에 공기 오염보다는 심각성이 덜하다"며 "낙동강 둔치에 개발된 수변생태공원은 경북 상주보 상류까지 밀집 개발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은 녹조 창궐 시기를 가리지 않고 가족과 함께 낙동강 수변과 해수욕장을 찾는다"며 "이제 6개월 뒤면 내년 5월 낙동강 녹조 창궐 시기"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내년에도 낙동강 녹조 창궐을 방치한다면 이것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행위로서 환경부의 직무유기"라며 "환경부는 낙동강 녹조 독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우선 낙동강 보 수문을 전면 개방해 자연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