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4:58 (금)
박완수 지사, 쑥대밭 정치도정 확 바꾼다
박완수 지사, 쑥대밭 정치도정 확 바꾼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0.23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정치도정 부채에다 조직 비만
독선 꼼수 낳은 특별연합 폐기는 부메랑
위원회 센터 등 혈세 낭비 등 비효율적
경남도정보다 부산에서 박수받은 지사
민선 8기, 규칙 시스템화 새 지평 기대
공직기강 인사 혁신으로 동력회복 시급
대기자ㆍ칼럼니스트<br>
대기자ㆍ칼럼니스트

날갯짓이 호기롭다. 민선 7기 김경수 도정이 행정에 정치를 덧칠, 얽히고설킨 퍼즐 조각이 제자리를 찾기가 보통 아니어서 벅찰 정도지만 민선 8기 박완수 도정의 날갯짓은 호기롭다. 

쑥대밭처럼 널브러진 정치도정이 낳은 폐해, 정치도정을 뿌리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보태면서 막힘이 없다. 민선 7기 김경수 도지사, 경남에 경남도지사가 있느냐는 지적이 제기될 정도로 지난 도정의 상흔은 깊다. 안으로는 전국 최초 부채 제로 도정을 두고 건전한 부채라는 이상한 논리로 뒤덮어 텅 빈 곳간에다 부채 1조를 박완수 도지사에게 안겼다. 

그뿐인가. 부채에도 비만 도정은 계속됐다. 자고 나면 생겼다는 위원회는 57개나 늘려 130개에 이른다. 또 혈세 낭비 우려를 낳은 각종 센터 99개는 `그들만의 놀이터`라는 설전도 없지 않았다. 계륵으로 취급받는 출자 출연 기관도 늘렸다. 직위 공모제를 빌미로 지연 학연에 우선한 인사는 불신과 반발, 복지부동을 조장한 결과를 초래 도정 동력을 상실케 했다. 

취임 후, 새 경남 창조를 선언하듯 한 경남 르네상스 부활 약속은 도민 기대와는 달리, 새빨간 거짓말이 됐다. 큰 그림이 대권을 향해서인지, 경남보다는 부산 등 타 시ㆍ도 지원에 우선한 사례가 부지기수이고 경남 피해를 전제로 했다는 목소리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 

특히 인구 800만 부ㆍ울ㆍ경을 엮으려 한 그 흔적은 도민이 등을 돌릴 정도였다. 수도권 일극 체제 대응이라 해도 도민과는 소통도 않고 독선으로 추진한 `특별연합`도 그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 이를 넘어 1300만 영남 경제론도 대권 놀음 그 자체로 비쳤다. 

민선 8기 부ㆍ울ㆍ경 단체장이 특별연합을 폐기하고 경제동맹과 행정통합을 추진키로 한 발표에도 민주당은 특별연합 탈퇴는 전임 지사 정책 지우기란 주장이다. 하지만 실효성이 없다면 당연지사가 아니냐는 반문에 덧붙여 민주당이 주장하는 만큼 정당성이 있다면 도내 시장ㆍ군수를 비롯한 지방의회에는 한마디 언급도 없이 추진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되묻는다. 

민선 7기 취임과 동시 용역 결과 우위인 경남공항(밀양)을 빼앗아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우선했고, 또 100% 경남해역에도 부산 신항을 자청해 신청했다. 부산식수원 경남 취수장 개발 동의는 기우라 해도 부산만 잡으면 경남도 잡는다는 정치공학적 도정으로 비쳤다.

호언장담한 경남도 수소 도시조성과는 달리, 정부의 수소시범 도시 지정에는 신청조차 않았다. 전북(전주) 등 3개 시도 지정이 정략이란 말이 나올 정도였지만 해명은커녕, 입을 닫았다. 

또, 170만 명인 전북은 2개 의대, 2개 한의대, 2개 로스쿨에다 남원에 공공 의대 설립이 강력추진됐지만 350만 경남은 창원의대 설립이 갈지자이고 대학교육은 사각지대이다. 

민선 7기는 일자리마저 도민을 오도했다. 광주시의 자동차회사 설립과는 달리, 경남은 진해에 있는 주물공단의 밀양 이전에 그쳤다. 이러고도 전 정권과 경남도는 일자리 창출이란 대대적인 홍보로 도민의 눈과 귀를 가리는 도정에 우선했다. 경남이 자동차 부품산업 등 제조업 메카인만큼, 자동차공장 신설은 경남 몫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에도 메아리가 없었다. 

지난 5년, 문재인 정부 당시, 경남이 메카이며 국가 주력산업인 원전과 방위사업 등이 찬밥신세로 전락, 마이너스 경남경제는 중소 산업체 도산으로 이어졌지만, 입을 닫았다. 

이 같은 도정에다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지난해 7월 일명 `드루킹 사건`으로 유죄를 선고 받고 재수감되면서 경남도의 알박기 논란도 이어졌다. 불가역적으로 몰아붙이기 위해서인지 경남(권한대행)을 제어하듯, 출범시킨 게 특별연합이었다. 

민선 7기, 문 정권 임기 말. 민주당 정권ㆍ민주당 단체장ㆍ민주당 광역의원만으로 쫓기듯 출범, 이어 실시된 대선 등을 고려하면 정치 공학을 상기시켰다. 시장 군수는 물론 (기초) 지방의회도 건너뛴 꼼수였기에 그 결과는 부메랑이 될 수밖에 없었다. 그 실효성 없는 특별연합을 한 방에 날려버린 게 박완수 지사이다. 경제동맹과 행정통합에 시군단체장과 지방의회도 함께하는 이 같은 상황에도 민주당의 특별연합 불씨 살리기는 그들만의 정쟁으로 비칠 뿐이다. 

도지사는 경험하는 자리가 아닐진대 행정에 정치를 덧칠, 쑥대밭인 도정 제자리 찾기를 위해서는 일자리 창출 등 경남경제를 견인할 △조선, 중공업에다 `원전+방위산업+항공우주산업`의 시너지를 극대화, 세계시장을 정조준해야 한다. 도민들은 박완수 경남지사가 23년 전, 경제통상국장 재직 당시 수출 전사로 나서 `웅도 경남` 금자탑의 경남 역사 재현을 바라고 있다.

또 △업자 배 불리는 행정 배제 △비비고 입놀림 직원 배제 등 인사 투명화 △공직기강확립으로 꼴찌권 청렴도 상승 등을 위한 선제 조치도 시급하다. 그 출발선이 동력회복을 위해 정치도정을 싹 쓸어버리는 시스템 도정이다. 경남도의 새 지평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