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9:33 (토)
"행정통합 추진 필요하면 주민투표"
"행정통합 추진 필요하면 주민투표"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0.18 2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수 지사 취임 100일 회견
부산시장과 합의는 완결 아냐
취수 주민 피해 정부 대책 필요
박완수 경남지사가 1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행정통합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경남도
박완수 경남지사가 1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행정통합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경남도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18일 "행정통합은 양 시ㆍ도 주민의 뜻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하다면 주민투표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지사는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취임 100일을 넘겨 도정 성과와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특별연합 폐기 후 행정통합을 도지사와 부산시장이 합의했다고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며 "그런 합치를 봤으므로 주민 뜻이 가장 중요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 의견을 수렴해 긍정적이라면 행정통합이 급물살을 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 지사는 "양 시ㆍ도민이 행정통합에 대해 어떤 의견을 내느냐가 관건이고, 주민이 동의한다면 오는 2026년 행정통합을 못 할 이유가 없다"며 "부산시와 차근차근 행정통합 절차를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행정통합 명칭과 청사에 대해 "지방분권법이나 지방자치법에 구체적인 내용이 나오지 않는다"면서 "대구와 경북의 통합 추진 사례에 비춰 부산ㆍ경남이 통합하면 부산경남특별도, 경남특별도, 부경특별도 등 어떤 형태로든 특별도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행정통합과 관련한 도내 시ㆍ군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부울경 특별연합에 반대하는 의견은 거의 일치하는 것 같은데, (동부ㆍ서부권 등) 지역에 따라 특별연합이나 행정통합에 대해 입장이 다를 수 있다"며 "특별연합은 3개 시ㆍ도지사가 안 하기로 합의했으니 앞으로 행정통합은 도내 시장ㆍ군수들과 의논하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 14일 경남도를 상대로 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부산지역구 의원들이 요청한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합천 황강 복류수와 창녕 강변여과수를 개발해 공급하는 이 사업은 취수지역인 합천과 창녕지역 주민과 이들 지역 기초ㆍ광역의원을 중심으로 수해와 농업용수 부족 우려 등에 대책이 없고, 이해당사자인 주민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된다며 반발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박 지사는 "맑은 물 마시는 것은 부산시민과 함께 경남도민에게도 중요하다"며 "취수지역 도민이 피해를 본다면 그 부분을 정부가 적극 나서 피해를 보상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맑은 물은 공급돼야 하고, 이를 위해 환경부에 민관협의체 구성을 건의했다"며 "환경부 입장을 듣고 취수지역 주민 의견을 들어 합의점을 찾는데 경남도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관협의체에 부산시가 들어가는 문제는 확정하지 못했지만 필요하다면 부산시도 협의체에 들어와 취수지역 피해 보상 등과 관련해 경남도와 공동 대응해야 한다"며 "낙동강 원수 수질 개선을 위해 환경부와 낙동강 관련 6개 시ㆍ도가 공동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박 지사는 취임 100일을 넘기면서 중요한 문제는 지역경제 활성화라고 전제하며 "조선ㆍ원전ㆍ방위산업을 활성화하고 투자 유치로 경제 활력을 가속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