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0:37 (금)
부울경 특별연합 탈퇴 힘받는다
부울경 특별연합 탈퇴 힘받는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9.22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선언에 시군ㆍ도민 환영 분위기 확산
행정구역 통합으로 대표 지자체 건설로 변경
의원 수 일괄 구성ㆍ청사 소재지 등 분란 자초
부울경 특별연합과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간담회가 19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에서 열리고 있다. 이 자리에는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경남도를 지렛대로 삼지 말라...

"경남도를 지렛대로 삼지 말라…." 경남도민들과 도내 시장ㆍ군수들의 절대다수는 박완수 경남도지사의 경남ㆍ 부산ㆍ울산 등 3개 시ㆍ도 행정구역 통폐합 선언과 관련, 초광역권의 연대 발전을 위해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실익 없는 부울경 특별연합 탈퇴를 선언한 조치에 대해서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일각에서 반발하는 조짐이다. 하지만 난센스란 주장이 나온다. 김경수 전 도지사는 "부울경 특별연합이 행정 통폐합으로 가는 길목이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 진보권 전 지사는 "재임 때 부울경 발전을 위해 행정구역 통합이 요구된다"며 행정구역 통폐합을 공개 선언한 바 있다.

이어 추진된 특별연합에 대해 "민주당 도지사, 민주당 도의원, 민주당 정권에 의해 일방적으로 추진된 부울경 특별연합은 `옥상옥`이며 정치공학적 냄새마저 풍긴다"는 게 출범 이전 도민들의 목소리였다. 지난 대선에 앞서 논란도 적지 않았다.

업무 개시는 내년 1월 1일부터다. 그런데도 부울경 3개 시ㆍ도가 문재인 정권이 임기를 다하는 지난 4월 19일 전국 최초로 특별지방자치단체 협약식을 서둘러 가졌다. 당시 통합의회 구상이 현 선거구 획정(울산 22명ㆍ부산 47명ㆍ경남 58명)에 비례한 의원 수가 아닌 부울경 일괄 9명씩 27명으로 구성한 것부터가 야합이란 주장도 제기됐다.

당시 예상원 도의원은 "지방선거 후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민주당 도의원에 의해 거절당했다. 그는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기 위한 부울경 제2 수도권을 대안으로 제시했지만 그 인프라를 넘어서지 못할 경우 경남은 부산 변방으로 몰고 가는 정책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전 도지사가 추진할 때 부산을 축으로 한 계획에만 치중해 놓고도 발뺌을 했고 시장ㆍ수를 비롯해 도민 등 광범위한 협의는커녕 소통도 않고 추진된 것은 그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반응은 "당시 정부는 물론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는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 때 도내 시장ㆍ군수들과의 소통은커녕 회의는 물론이고 언급조차 없었다"며 민선 7기 전 도지사의 도정 운영에 대해 용역 결과 앞선 밀양공항의 메달을 뺏어 가덕도 신공항을, 경남 해역에도 불구하고 경남항만공사 설립이 불가능한 부산신항 추진, 도민 동의 없는 부산식수원 경남지역 취수장 개발, 로스쿨ㆍ의대ㆍ한의대 등 특수목적 대학 신증설 땐 경남권역을 포함해 부산이 싹쓸이하는 등 경남도 피해를 전제로 한 부산지역 지원 도정이란 주장이 도의회에서 제기됐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경남도의 특별연합 탈퇴 선언은 실익이 있는 행정구역 통폐합으로 부울경 공동 발전을 위한 상생의 지름길이다"면서 "이제부터 도내 시장ㆍ군수 및 도민 의견을 반영해 발전 방향의 논의를 함께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