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0:28 (금)
스마트 6차 산업 기반 다져 농업인 정착 힘쓴다
스마트 6차 산업 기반 다져 농업인 정착 힘쓴다
  • 조성태 기자
  • 승인 2022.08.03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종합가공시설

농업기술센터 다양한 영농 서비스 제공
농산물 가공기술 교육ㆍ창업 지도 지원
위생전실ㆍ건습식 가공실ㆍ포장실 갖춰
주요 가공 품목 생산 공정 표준화 마쳐
농산물 활용 제품 개발 상품화 추진
농산물 가공 인력 양성 아카데미 운영
이달부터 창업 희망 농업인 맞춤 교육
중ㆍ고등학생 진로 체험 행사도 운영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진로 체험 프로그램 `농촌융복합산업의 농산물 가공` 수업 모습.

밀양시는 스마트 6차 산업으로 첫발을 내딛는 농업인들을 위해 그 기반을 탄탄히 다지는 데 집중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과학영농시설과 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중에 농식품 가공 창업보육을 위한 `밀양시 농산물종합가공시설`에 대해 소개한다.

농산물종합가공시설은 지역농산물 가공기술의 전진기지로 농업인의 농외소득 활동 지원을 위해 농산물 가공기술 교육, 가공 창업 지도, 효율적 생산기술 이전 등 종합적 지원을 제공한다.

사업비 10억 원을 들여 지난 2018년 3월 준공한 농산물종합가공시설은 총면적 404㎡ 규모로 위생전실, 건식 가공실, 습식 가공실, 내 포장실, 외 포장실 등으로 나뉘어 있다. 준공 이후 시범 운영을 통해 46종의 가공 장비 운용을 위한 설명서를 제작했으며, 주요 가공 품목에 대한 생산 공정 표준화 작업을 마쳤다. 

지난 2019년부터는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청양고추, 사과, 딸기, 대추 등 다양한 농산물을 대상으로 밀양지역의 특색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 중이다. 또 개발된 제품이 상품화돼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농업인의 농산물 가공 전문 능력 양성을 위해 농산물 가공 아카데미도 지속해서 운영하고 있다. 농산물 가공 아카데미는 국가기술자격인 식품 가공기능사 자격 취득과정으로 지난 2019년 이후 올해까지 총 45명이 자격을 취득했다. 

이달부터는 농산물 가공 창업을 희망하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가공 창업보육 프로그램으로 창업에 필요한 인허가, 세무, HACCP 등 실무교육부터 농산물종합가공시설 가공 장비를 활용한 제조 실습까지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프로그램 참여자가 원하는 경우 현장 컨설팅 지원도 병행해 가공 창업을 향한 징검다리 역할을 할 예정이다.

농산물종합가공시설에는 진공농축이기, 스크루 착즙기, 열풍건조기, 파우치 포장기, 동결건조기, 분쇄기, 제환기 등 농산물 가공에 필요한 소규모 다품목의 가공 장비가 설치돼 있다.
시설을 이용하고자 하는 농업인은 사전에 담당자(055-359-7195)와 상담 후 이용 일자와 장비를 선택하고 사용신청서를 작성해 접수한다. 사용 승인이 되면 작업 전 안전교육 및 위생교육을 시행하고 직접 가공 작업에 참여해야 하며, 작업 종료 후 사용 장비 세척 및 청소작업까지 하면 전체 과정이 완료된다. 밀양시민이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으며, 가공하려고 하는 주재료의 80% 이상이 자기 생산 농산물이어야 한다. 생산된 제품은 그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시제품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모두 판매 행위는 할 수 없다.

올해는 중ㆍ고등학생들을 위한 농식품 관련 직업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진로 체험 행사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농촌 융복합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시작인 농산물 가공 산업에 대해 알아갈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손재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산물종합가공시설은 농산물 가공 창업에 대해 관심은 있지만 기술이나 투자에 대한 부담을 가지는 농업인들에게 사업을 시작하기 전 절차를 안내하고 준비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면서 "기존 가공 사업장에는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한 시제품 생산을 통해 테스트해볼 좋은 기회가 된다"며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