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2:23 (토)
스태그플레이션 시대의 자산관리ㆍ투자 전략
스태그플레이션 시대의 자산관리ㆍ투자 전략
  • 조일금
  • 승인 2022.08.02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일금<br>BNK경남은행 지내동지점 PB<br>
조일금
BNK경남은행 지내동지점 PB

Q. 김해에 사는 직장인 김씨는 최근 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국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언론 기사를 보고 본인의 자산관리와 투자전략을 상담 요청했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과거 1970년대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물가상승) 당시 상황과 교훈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1970년대 초반 4차 중동전쟁이 벌어지며 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은 주요 OPEC(석유수출국기구) 국가에서 석유를 감산하는 동시에 원유가격을 인상했다. 이에 유가를 비롯한 생필품 중심의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여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10% 이상을 기록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는 물가를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급격하게 상승시켜 1980년대 최대 18% 수준까지 기준금리가 올라갔다. 한편, 스태그플레이션 기간 동안 최고의 성과를 보인 투자 종목은 금, 에너지와 원자재였다.

A. 이러한 시기 직장인 김씨의 자산관리와 투자 전략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단기적으로 채권투자 비중을 늘려야 한다.

2021년 하반기 이후 국내 기준금리는 최근까지 상승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일 뿐 장기적으로 금리는 하락할 것이다. 왜냐하면 금리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경제성장률이 최근 하락하고 있고, 저성장 기조의 우리 경제는 이미 자금잉여 경제(저축이 투자보다 높은 상태)에 진입하였으며, 금리상승은 자산 가격 하락이나 소비와 투자 감소로 경기침체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미 경기둔화 조짐이 여기저기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시기 채권투자에 있어, 개인적으로는 회사채보다 위험을 최소화하는 국채 위주의 ETF(Exchange Traded Fund) 상품을 권한다.

△2. 달러환율이 떨어지면 금값은 오른다.

2022년 2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금융시장이 불안해지는 가운데 금값은 급등했다. 그러나 최근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며 금값은 다소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금값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달러가치이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이나 스태그플레이션의 가장 좋은 헤지 수단은 금이다. 하지만 금을 투자할 때 감안해야 할 것은 채권이자, 주식배당금과 같이 추가수익이 없다는 사실이다. 인플레이션 헤지 및 경제 불확실성에 대비한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과도한 투자보다는 전체 자산의 10%~15% 수준의 투자 비중을 권한다.
△3. 주식투자는 배당주 중심 분할 매수하라.

아직은 주가의 추세적 상승을 기대하기는 이른 시점이다. 선행지수와 물가를 보면서 주식투자 비중을 결정해야 한다.

즉, 2022년 하반기로 갈수록 선행지수 하락율이 둔화하고 물가 상승률이 낮아지면 점진적으로 주식 비중을 늘려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최근 은행이자 보다 높은 배당 성향을 가진 우량주 중심의 주식을 분할 매입할 것을 권한다.

△4. 금리 전망을 주시하라.

대출을 받거나 예금을 할 때는 중장기 금리 전망을 참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출을 받을 경우 장기 금리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면 변동금리를 선택하여야 한다. 그리고 예금은 금리가 가장 상승한 시점에 장기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