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2:42 (토)
거제 해양플랜트산단 이달 승인되나
거제 해양플랜트산단 이달 승인되나
  • 한상균 기자
  • 승인 2022.07.14 21:3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까지 환경영향평가 협의
조선기자재 생산 100년 먹거리
천연가스 시대 VS 무용론 팽팽
조선ㆍ해양 기자재를 생산하는 거제 사곡국가산업단지 예정지인 사곡만 전경.
조선ㆍ해양 기자재를 생산하는 거제 사곡국가산업단지 예정지인 사곡만 전경.

거제 해양플랜트산단 추진은 재개될까.

거제 사곡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는 대우조선해양ㆍ삼성중공업 양대 조선소를 보유한 거제시에서 조선해양 관련 기자재 생산기지를 건설한다는 원대한 꿈을 목적으로 지난 2014년 국내 최초의 민간 투자 방식으로 출발한 국가산단이다. 거제시와 관련 기자재업체로 구성된 민관 특수목적법인(SPC)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주)를 설립해 총사업비 1조 8000억 원을 투입, 거제시 사등면 사곡리에 총면적 472만㎡(사곡만 해수부 301만㎡ 매립 포함)를 산업단지화하는 사업이다.

`조선소 빅2`를 보유한 거제에서 해양플랜트, LNG운반선 등 고부가선을 건조하면서도 국산 부품을 조달할 수 없는 현실을 탈피하기 위한 배후산단 조성 차원에서 기대가 컸던 사업이다. 지난 2017년 공유수면 매립 심의를 통과하고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까지 마무리된 상태에서 국토부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회 서면 심사에서 민간위원 22명 중 21명(5명 조건부)이 찬성해 국토부장관 결재만 남았다. 그러나 국토부는 문재인 정부 4년 동안 지금까지 승인을 미뤄왔다.

미뤄진 이유는 `빅2`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참여가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알려졌다. 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가 100% 수요자 중심의 민자사업이라는 점에서 `빅2`의 참여를 조건으로 내세웠다. 확실한 담보가 될 대기업 참여가 필수라고 본 것이다.

문제는 오는 17일 환경영향평가 협의 기간이 종료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거제시는 국회의원, 경남도 등과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하며 산단 승인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서일준 의원은 담당 실장과 국회의원실에서 이 문제를 심도 있게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통영ㆍ거제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대책위를 꾸리고 대규모 매립에 따른 해양생태계 파괴가 우려된다는 이유를 들어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서 파열음이 나고 있다.

거제 `빅 2` 참여 불투명, 실수요 기업 분양대금 납입 확약서 제출 문제, 재생에너지 대전환 세계적 추세, 해양플랜트 시황 불투명 등을 거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미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를 마쳐 국토부 장관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시점에서 사업을 인위적으로 막을 단계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만약 이 사업이 중단될 경우 그동안 사업을 추진한 SPC를 비롯한 관련 업계의 피해가 역풍을 불러올 수 있다는 답변이다.

거제시는 선 승인 후 산단 목적 변경을 통해 연료전지, 선박엔진, 스마트 산업 등 새로운 기업을 유치해 실수요기업을 추가로 모집하겠다는 계획이다.

반대 측은 승인 이후 사업비 조달, 책임 시공의 문제점도 거론하며 계속 압박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추진 측은 LNG운반선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며 시황이 급속도로 호황으로 선회한 것을 산단 설립의 기회로 보고 있다. LNG선 한 척을 건조할 때마다 100억 원의 로열티를 물고 있는 현실을 거론하며 산단 승인을 반드시 받아내야 한다는 의견으로 맞서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등사랑 2022-07-17 12:48:16
썩어가는 양동이물이 깨끗하다 우긴다고
깨끗한 물이 되나
천연자연 말한마디에 확인도 없이
대기업 지분 참여 조건으로 스톱시킨 사곡산단
이제 양대조선 지분 참여에 무슨 변명으로
산단 중지 시킬거나

시민이 볼모 2022-07-16 11:01:48
한곳으로 모아라
기본 상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