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21 (금)
경남 현안 해결 행정 `원팀` 뜬다
경남 현안 해결 행정 `원팀` 뜬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7.11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지사, 정책간담회 정례화
첫 시장ㆍ군수 회의 28일 열어
시ㆍ군 공동 대응해 효과 높여
민선 7기 지사 주재 2차례뿐
박완수 경남도지사
박완수 경남도지사

"경남은 `원팀`이다. 시군 현안이 도 현안이다…." 박완수 도지사는 `경남 현안 일처리`는 도 시ㆍ군 행정일체감에 우선하도록 했다. 따라서 공동 대응으로 효과를 거두기 위한 정책간담회를 정례화하기로 하고 오는 28일 1차 정책간담회를 갖는다는 계획이다.

이는 도 현안과 (시ㆍ군)지역 현안이 따로 있을 수 없고 경남도 및 시ㆍ군의 공동 대응으로 추진해야 할 사안에도 걸핏하면 중앙부서를 직접 찾아 현안을 논의, 되레 겉돌게 만드는 등에 따른 폐단을 불식시키고 행정 일체감에 따른 효과를 거두기 위한 조치이다.

이 같은 상황은 민선 7기, 지난 4년 동안 도지사 주재 도내 시장ㆍ군수 회의가 단 2번에 그쳤을 뿐이다.

또 부산시가 원하는 대형 프로젝트 추진 때는 도내 시장ㆍ군수와의 협의는커녕 배제에 우선하려는 등의 모양새여서 도의 일방적 추진이 낳은 결과물과 같다.

도내 A 단체장은 "부산시 행정지원을 위해 도민 피해가 우려되는 뻔한 사안에도 도민과의 소통은커녕 시장ㆍ군수를 배제시킨 동의는 행정 폭력이나 다를 바 없는 도정이었다"면서 "상급기관(도)을 신뢰하지 않는 불신 증폭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도정 운영으로 도내 각 시ㆍ군은 도 예산담당관실을 직접 찾거나 밀담을 통해 예산 지원을 부탁하는 수순까지 추락했다.

이로 인해 도내 시장ㆍ군수들은 지역 현안을 경남도에 건의, 추진토록 해야 하는 행정체계와는 달리 상부기관인 경남도를 경유한 사업 지원에 우선하기보다 시ㆍ군이 직접 중앙부서를 찾아 논의하는 등 경남의 일체감을 스스로 무너뜨리는 행위도 잦았다.

경남도 B 공무원은 "도와 시ㆍ군이 힘을 보태야 더 효과적이지 않겠느냐"면서 "박완수 도정은 기업, 도민, 시ㆍ군에 우선한 도정 운영에 우선하는만큼, 도와 시ㆍ군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선 7기 도정은 지난 2018년, 2019년 각 1회씩 2번 뿐, 코로나19를 빌미로 정례 및 임시 회의를 갖지 않았다. 정책회의 규정에는 매년 2회 및 현안 발생 때는 필요할 때마다 회의를 갖도록 규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