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3:05 (토)
내일 공식 선거운동… 벽보ㆍ현수막 부작용 고심
내일 공식 선거운동… 벽보ㆍ현수막 부작용 고심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5.17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행이지만 효과 의문 동원 공무원 업무 부담
창원시 별도 업체 고용 어르신 정보 알림 좋아
지방선거 홍보물
지방선거 홍보물

19일부터 지방선거의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하지만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운동과 관련, 관행처럼 계속된 공무원 선거업무 거부 운동이 적지 않고 선거 벽보 및 현수막 게시 등에 대한 개선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6ㆍ1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19일부터 시작되면 경남도내 18개 시ㆍ군 등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각 후보자로부터 포스터를 접수받아 이를 지정 장소에 게시한다.

또 지방선거 후보들은 선거 현수막을 직접 제작해 도로변과 교차로 등에 내걸어 자신을 알리는 홍보에 나선다.

하지만 도민들은 곳곳에 부착되는 선거 벽보, 남발되는 현수막 필요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벽보ㆍ현수막으로부터 얻는 정보 전달 기능이 약하다는 주장과 함께 도시 미관마저 해친다는 지적이다.

창원시 한 공무원은 "벽보 부착 사유지 확보 등 실랑이가 잦고 훼손 문제로 민원도 많이 들어온다"며 "선거업무가 과다해 최소한 벽보ㆍ공보물 업무라도 덜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창원시 등에선 이번 지방선거부터 벽보 업무를 선관위가 업체를 고용해 담당하기로 했다.

창원공단 A업체 직장인 김모(46) 씨는 "최근 들어 후보자로부터 오는 문자에 첨부된 링크를 통해 공약을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벽보나 현수막엔 정책 내용이 별로 없다. 별다른 기능이 없는 데다 벽보 훼손 등 불필요한 피로감만 늘어나고 의미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선거 벽보의 부착ㆍ철거를 대행하는 공무원들 역시 관련 업무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 선거 때면 공무원의 30% 정도는 자원 또는 차출돼 낮은 수당을 받고 선거 대행 업무에 나선다.

환경적 측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선거가 끝나고 폐기되는 현수막 등 선거 쓰레기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돼 `탄소중립`에 역행한다는 것이다. 물론 일각에선 선거 분위기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해 선거 벽보ㆍ현수막이 여전히 필요하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선관위 관계자는 "아직도 폴더폰을 쓰는 어르신도 많아 벽보나 현수막을 없애는 건 무리이다"며 "벽보나 현수막이 선거 분위기를 띄우는 등 장점도 있는 만큼, 신중하게 접근할 문제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