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00 (금)
다 된 밥에 재 뿌리기
다 된 밥에 재 뿌리기
  • 황철성 기자
  • 승인 2022.04.14 23:30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철성 지방자치부 부장
황철성 지방자치부 부장

진해 어업인 생계 대책 요구
24년 끈 창원시 최장 민원
조합원 인정 여부 등 갈등 심화
의혹 주장ㆍ명예훼손 법정 다툼
일부 어민 소멸조합원 못돼

"24년을 끌어온 민원, 117일간의 장기간 집회, 창원시의 최장 민원" 이 같은 수식어는 지난 1997년 국책사업으로 시작된 신항 건설로 어업권이 소멸된 진해 어업인들이 생계대책을 요구하면서 민원과 집회와 투쟁의 결과로 민원 종결되면서 붙여졌다. 당시 정부는 부산신항 건설 약정서를 경남도와 부산시, 지역 수협과 체결하면서 어장 상실에 따른 피해보상 외에 별도로 어민 생계대책을 마련한다는 내용을 넣었다. 이를 근거로 2009년 당시 옛 진해시와 소멸어업인 생계대책위, 진해수협은 신항건설 때 나온 준설토를 메워 만든 진해 웅동지구 부지 일부에 대해 소멸어업인 권리를 인정하는 협약을 맺었다.

창원시는 지난 2014년 시 소유가 된 웅동1지구 면적 일부를 어민들에게 매각하는 내용을 웅동지구 개발 실시계획에 담았다. 그러나 땅을 저렴하게 매입하길 원하는 어민과 법적 기준에 맞춰 매각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 창원시 입장이 엇갈리면서 좀처럼 해결책을 찾지 못하면서, 어민들은 117일간의 장기간 집회를 이어간 분쟁이 끊이지 않았던 창원시의 최장 민원이었다.

지난해 11월 18일 20년 넘게 해결책이 나오지 않던 해결책이 국민권익위원회가 생계대책 민원을 해소하는 현장조정회의를 갖고 경남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창원시, 경남개발공사, 진해오션리조트 등 승인기관과 사업시행자, 민간사업자와 진해생계대책조합, 의창생계대책조합 등 어민단체가 생계대책부지 공급에 대한 조정합의서에 서명하면서 24년을 끌어온 민원을 종결했다. 창원시 허성무 시장은 지난 8일 진해소멸어업인 생계대책 민원 해결에 노력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에게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또 정동률 고충민원팀장에게도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이 명예시민증은 시정 발전에 공로가 큰 내외국인과 해외교포들에게 수여되는 만큼 생계대책민원 해결이 그만큼 공로가 크다는 것을 말해준다.

하지만 이같은 20여 년의 공전 끝에 마련된 생계대책이 최근 조합원 인정 여부 등을 놓고 일부 어민과 소멸어업인조합 간 갈등이 심해지고 있다. 진해수협 산하 제덕ㆍ수도ㆍ연도ㆍ남문 등 4개 어촌계 어민 152명은 조합 활동에서 배제되고 있다며 국민권익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고, 조합 총회와 이사회 결의 효력을 정지해달라고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냈다. 또 진해소멸어업인조합과 조합장을 상대로 `호력정지 및 직무집행정기 가처분 신청`도 냈다.

이들은 외지인에게 권리를 양도했다는 이유로 어촌계원 200여 명을 조합원으로 인정하지 않고, 외지인을 조합원으로 인정해 지난해 총회를 열고 조합장과 임원을 뽑았으며, 생계대책위 부지를 근저당 설정해 10억 원 상당 대출과 올 1월 말 다시 수십억 원을 대출해 조합장과 임원 수고비 등을 지급하기로 의결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이들이 제기한 진정서 등 의혹 주장과 가처분 신청이 모두 각하되면서 문제를 제기한 이들에 대해 진해소멸어업인조합은 명예훼손으로 대응하는 등 또 다른 법정 싸움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진정서에 대해 `소멸어업인의 권리를 양도한 어업인은 대상이 되지 않는다. 진해소멸어업인조합은 어업인 자치기구로서 조합원의 지위나 조합운영에 관한 모든사항은 조합정관에 따라 운영되도록 규정되어 있다`고 해석했다.

창원지방법원은 지난 2월 10일 어민이 진해소멸어업인 조합장을 상대로 제기한 `부동산처분금지가처분 신청`을 각하했으며 지난 7일 일부 어민이 진해소멸어업인조합과 조합장을 상대로 제기한 `효력정지 및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각하했다. 결국 권리를 양도한 일부 어민들은 소멸어업인조합원으로 될 수 없다는 결론이다. 이런 사실을 이들은 몰랐을까 의문이 간다. 생계 터전을 잃은 어민들이 장기간 투쟁을 이어가며 이끌어 낸 결과물에 일찌감치 권리를 양도한 일부 어민들이 예상 외의 부가적인 금전이 예상되자 배가 아파서 흠집을 내는 것은 아닐 것이다. 내년 3월이면 수협조합장 선거가 치러진다.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조합장 선거전에 흠집내기가 시작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조심스러운 이야기가 흘러나온다. 더 이상의 논란은 없었으면 한다. 다 된 밥에 재 뿌려지지 않았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용왕님 2022-04-20 13:42:52
자기 욕심을 위해 어민들을 편가르기하는 몇몇 쥐새끼들은
가능한 빨리 찾아내어 동네에서 추방해야 한다.
그들 밑에서 세상 물정 모르고 하수인 노릇하는 어리석은 인간들도 하루빠리 정신 차리길 바라며 한발짝 물러나서 보며
보이는것을 왜 안보이지, 안볼려고 하는 건지, 알수가 없네
큰 도둑놈은 따로 있네, 다들 아시면서 무서워서 말 못하는 걸가? 큰 도둑놈부터 잡아야지 천지도 모르고 날뛰는 작은 도둑놈도 없었진다.
경찰, 검찰은 뭣나노! 혹시 같은 무리가? 에이 설마

어부의자식 2022-04-17 15:53:54
조상대대로 이지역에 살고 있는 어부의 자식입니다.
개발하기 전에는 그래도 고향 사람들끼리 힘들어도, 정도 잏고조금 다투도 금방화해 하며 살았는데 이렇게 분열되지는 안했습니다.
어느순간. 개발이 시작 되면서 개발 이권에 개입하면서 마을이 쑥대밭이 되었습니다. 경로사상도 사라지고, 참과 거짓이 구별이 안가고, 온갖 허위사실을 퍼뜨리며 이쪽 저 쪽 편을 갈라 놓고 진실을 안볼려고 합니다.
과연 누가 어민사회를 이렇게 만들어을가요. 지
금도 거짓으로 선동하여 팔고는 이제 더 받아줄수 있다면 편을 가르는 인간들이 어민사회를 이렇게 만든 범인들입니다

어민 2022-04-16 10:46:00
정말 더러운 놈들이네
어민들 피 빨아먹는 인간들은 하루빨리 죗갑을 받게해라
대한민국 경찰, 검찰들은 뭐하노

여수인 2022-04-15 19:12:14
다 된밥에 재 뿌리네
생계대토의 주인은 소멸어민이 주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세상에는 법이 있는데 , 5년전에 대토 못 받는다고 팔았는데 이제 와서 무효다, 뭔가 상식에 안 맞는 것같다.
지역어민들은 대부분 노인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들이 뭘 알고 팔아겠습니까. 다들 동네 지도자 말만 믿고 그렇게 했겠죠.
어민들을 위하는 척 했겠죠 .알고 보니 어민을 위한 것이 아니고 다 자기들을 위한 것이었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그들은 자기들을 위해 어민을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지역민 2022-04-15 18:58:53
소멸어민입니다.
안타까운 일이죠. 저는 잘 모르지만 이것은 알고 있습니다.
2017년 생계대토를 있지도 않는 양도세를 들먹이며 1인당 2천만원에 넘길려고 생대위에서 밀어 부쳤고, 일부가 반발하여 땅으로 받자고하니 생대위 임원들이 대토 못받는다고 어민들을 충동질하며 부동산투기꾼과 결탁하여 현금 보관증 작성하고 지분앙도 서류 들고가서 외지인에게 한 건당 수백에서 수천을 받아 먹었다는 사실은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지금도 그들은 못받는 대토 받아 낸 것을 축하는 못할 망정
지금도 그들은 자기들 욕심을 챙기기 위해 어민들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법이 살아 있으면 불쌍한 어민들의 한을 풀어주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