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10 (토)
함양군, 농어촌 생활여건 개조사업 선정
함양군, 농어촌 생활여건 개조사업 선정
  • 김창균 기자
  • 승인 2022.03.13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환경 개선ㆍ주민역량강화 지원, 총 40억원 확보… 여러 사업 진행
도마마을 다랭이논 유산 등재 힘써
함양군 마천면 도마마을과 백전면 대안마을이 `2022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함양군 마천면 도마마을과 백전면 대안마을이 `2022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함양군 마천면 도마마을과 백전면 대안마을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공모한 `2022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최종 사업대상지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이 사업(새뜰사업)은 취약지역 주민의 기본적인 생활수준 보장을 위해 안전ㆍ위생 등 기초생활 인프라를 확충하고 주거환경 개선, 주민역량강화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전국 95개소에서 신청해 정량과 정성지표 등의 평가를 거쳐 경상도 17곳에서 유일하게 1개 지자체에서 2곳가 선정됐으며, 국비 포함 4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마천면 도마마을과 백전면 대안마을은 세부사업 계획 수립을 위한 중앙부처 컨설팅 등을 거쳐 최종 사업비 확정 후 오랫동안 방치된 빈집과 슬레이트 등을 철거하는 주택정비사업, 마을안길 확장정비와 마을회관 리모델링 등 다양한 사업이 진행된다.

 마천면 도마마을은 국내 최대 다랭이논을 국가농업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농촌다움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과 연계해 주거환경, 문화복지 및 일터를 통합적인 정비를 통해 아름답고 행복한 도마마을을 구현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백전면 대안마을은 봄가을 수려한 경관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으로 이번 사업을 통해 오래된 마을회관을 리모델링해 시설안전성을 높이고 방문객들에게 농산물을 판매할 공간을 마련해 소득을 높이는 등 풍요로운 농촌 구현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을 당 20여억 원의 사업비 중 국비 70%, 도비 9% 지원을 통해 사업을 추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지역균형발전에도 한몫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