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06 (토)
벽괘와 연괘의 종속관계
벽괘와 연괘의 종속관계
  • 이지산
  • 승인 2022.02.23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산역설<志山易說> 주역 연구가 이 지산

앞서 우번의 12벽괘설에 다산이 소과괘와 중부괘를 추가한 14벽괘설에 대해 설명했다. 이에 따라 12벽괘와 14벽괘에 근거해 벽괘→연괘로 변화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벽괘→연괘과정에 대한 이해 없이는 각종 주역해설서에서 `B괘는 A괘에서 왔다.`는 이유를 알 수가 없다. 모괘(母卦)인 벽괘와 지괘(之卦)인 연괘의 괘변관계를 이해하지 않으면 주역해석은 뜬구름 잡는 식이 된다. 공자가 <십익>설괘전에서 해석한 64괘의 괘변 내용을 이해하려면 벽괘→연괘의 괘변규칙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우번 등에 의해 정립된 12벽괘설과 다산이 창안한 14벽괘설에는 차이점이 있다. 우번 괘변설의 규칙부터 살펴보자. 우번은 연괘(지괘)를 잡괘(雜卦)라고 하면서 1양5음괘부터 3음3양괘까지 5단계로 나누어 분류했다. 1양5음괘 지뢰복 벽괘에 지수사, 수지비, 겸, 예, 박괘를 잡괘로, 1음5양괘 천풍구 벽괘에 소축, 천택리, 동인, 대유, 쾌괘를 잡괘로 배당했다. 2양 4음괘 지택림 벽괘에 준, 몽, 산뢰이, 감, 명이, 해, 승, 중뢰진괘를 잡괘로, 2양 4음괘 풍지관 벽괘에 준, 몽, 산뢰이, 감, 건, 취, 화지진, 간, 잡괘를 배당했다. 2음 4양괘 천산둔 벽괘에 송, 무망, 대과, 중화리, 가인, 혁, 화풍정, 중풍손괘를 잡괘로, 2음 4양괘 뇌천대장 벽괘에 수천수, 대축, 대과, 중화리, 규, 혁, 화풍정, 태괘를 잡괘로 배당했다. 3음 3양괘는 천지비 벽괘에 택뢰수, 서합, 함, 익, 곤, 풍산점, 려, 환, 미제괘를 잡괘로, 3음 3양괘 지천태 벽괘에 고, 산화비, 항, 산택손, 수풍정, 귀매. 풍, 절, 기제괘를 잡괘로 배당했다.

 다산은 1양괘부터 3음괘까지 6단계로 분류해 배당했다. 1양괘 벽괘 지뢰복과 산지박 괘에 연괘 지수사, 겸, 예, 수지비괘를, 1음괘 벽괘 천풍구와 택천쾌괘에 연괘 동인, 천택리, 소축, 대유괘를 배당했다. 2양괘 벽괘 지택림와 풍지관괘에 연괘 준, 몽, 산뢰이, 감괘를, 2양괘 벽괘 지택림과 뇌산소괘에 연괘 명이, 해, 승, 중뢰진괘, 2양괘 벽괘 풍지관과 뇌산소과괘에 연괘 수산건, 췌, 화지진, 간괘를 배당했다. 2음괘 벽괘 천산둔과 뇌천대장괘에 연괘 대과, 중화리, 혁, 화풍정괘를, 2음괘 천산둔과 풍택중부괘에 연괘 송, 무망, 가인, 중풍손괘, 2음괘 벽괘 뇌천대장과 풍택중부괘에 연괘 수천수, 대축, 규, 태괘를 배당했다. 3양괘 벽꽤 지천태괘에 연괘 고, 산화비, 항, 산택손, 수풍정, 귀매, 풍, 절, 기제괘를, 3음괘 천지비괘에, 연괘 택뢰수, 서합, 함, 익, 곤, 점, 려, 환, 미제괘를 배당했다. 좀 복잡하지만 반복 학습해 익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