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27 (일)
"주민 소통없는 하동 LNG 발전 건립 반대"
"주민 소통없는 하동 LNG 발전 건립 반대"
  • 이문석 기자
  • 승인 2022.02.17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남부발전 앞 회견 "석탄과 함께 좌초자산 전락"
"피해주민 보상 등 절차 절실"
17일 하동 주민과 경남 환경단체가 부산에 있는 한국남부발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소통없는 하동 LNG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17일 하동 주민과 경남 환경단체가 부산에 있는 한국남부발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소통없는 하동 LNG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고려하는 에너지 정책을 이행하라. 남부발전은 LNG발전소추진 이전에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부터 이행하라."

 하동 주민과 경남 환경단체가 부산에 있는 한국남부발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이날 회견에는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녹색당(준), 경남환경운동연합, 남해군대기오염대책위, 정의당 남해하동지역위원회, 하동군석탄화력주민대책협의회, 하동참여자치연대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달 19일 윤상기 하동군수와 한국남부발전 이승우 사장은 하동 석탄화력발전소 2ㆍ3호기를 대체하기 위한 신규 LNG발전소를 대송산단에 건설하겠다는 투자의향서를 체결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민들이 동의하지 않은 LNG발전소 투자의향서를 당장 폐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대송산단은 경제자유구역으로 현행 규정상 발전소가 들어설 수 없는 지역"이라며 "대송산단 내 입주가능한 업종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본적인 행정요건조차 마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하동군과 남부발전은 LNG발전소 건설 MOU를 체결하며 하동군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고 발표했지만 2030년 석탄과 함께 좌초자산으로 전락할 수 있는 LNG화력발전을 유치하면서 경제성장 운운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법에서 규정한 `반경 5㎞ 이내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동의`뿐만 아니라 LNG발전소의 영향을 받을 하동, 남해 지역사회의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사업은 지역주민들의 반발을 불러올 뿐"이라고 말했다.

 해당 단체는 "도내 석탄발전시설 14기 중 12기를 단계적으로 폐쇄하고 이를 LNG로 대체한다고 해도 경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45.5%에 불과해 경남의 탄소중립은 사실상 불가능"고 주장했다.

 이어 "경남도 온실가스 배출의 행정요건의 완비, 지역주민의 동의와 지역사회 공론화, 주변지역 피해주민들에 대한 배ㆍ보상 등의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은 일방적인 사업 강행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