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42 (금)
부울경 통합의회, 현 의석수 비율 구성해야
부울경 통합의회, 현 의석수 비율 구성해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1.23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전 출범… 동수 합의 반발 "6인 회의서 반대" 촉구 잇따라
도의회 의장 "도민 정서 위배"
경남도의회
경남도의회

 경남도민들은 경남도의회가 통합지자체로 묶는 메가시티 사업의 대선 전 출범을 앞둔 통합의회 구성과 관련, 기본합의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현 광역의회 의원수 비율로 구성하라는 주장이다.

 이는 도의회 부ㆍ울ㆍ경 특위 및 소관 상임위원장이 참석해 각 시ㆍ도별 9명씩 동수인 27명으로 합의한 것 때문이다. 이에 도민들은 "경남도의회 58명, 부산시의회 47명, 울산시의원 22명으로 구성된 것은 인구와 지역 대표성을 감안, 정부가 획정한 선거구이다"면서 "이 원칙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는 경남의 대표성은커녕, 통합의회 구성 및 운영 자체가 문제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통합단체 소재지, 단체장은 물론이고 향후 현안사업 이견의 경우 부산과 울산은 인접한 광역시로 현안 조율이 가능한 반면, 경남은 18개 시ㆍ군 의견수렴 등 부산ㆍ울산의 벽을 넘지 못할 경우가 뻔히 보인다. 동수합의에 대해 향후 소재지 등의 공감을 말하지만 이 같은 협상은 백지위임과 다름없는 큰 실책"이라는 지적이다.

 이 같은 사실은 무소속 이병희 의원(밀양1)이 의원 동수 합의에 대해 반발하고 나서면서 도민에게 알려졌다. 이 의원은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통합의회 구성을 3개 시ㆍ도별 9명씩 균등 배분해 27명으로 합의한 것은 그냥 넘길 일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3차에 걸친 합동회의에서 접점을 찾지 못했다고 경남이 균등배분에 양보한 것을 협상이라고 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향후 기본 합의에 대한 6인 회의(현 광역 단체장 및 광역의회 의장) 때 경남도지사와 도의회 의장은 반대해야 한다는 주문이 쏟아지고 있다. 동의할 경우, 합동추진단의 합의안은 도 행정예고와 도의회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와 관련, 지역 정치권 및 도민들은 경남도의회 의장과 도지사 권한대행은 부산ㆍ울산 시장 각 광역의회 의장 등이 참여하는 6인 회의에서 지역 동수 9명씩, 27명으로 구성되는 통합의회(안)에 동의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편다. 이어 "왜 서두르는지 모르겠다. 임기 말인 현 의회의 결정보다는 6월 지방선거를 통한 의회 구성 후 협의해 출범해야 한다"는 도민 의견도 나온다. 가덕도신공항의 경우 울산은 경남과 같이 밀양을 지지했지만 민주당 단체장이 부ㆍ울ㆍ경을 차지한 이후, 부산 지지를 선언한 것을 사례로 들고 있다. 따라서 향후 광역지자체 소재지 및 광역지자체 단체장 선출 등에 따른 논란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특별지자체 구성이 순탄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김하용 도의회 의장은 "통합의회 구성은 경남도 명운이 걸린 중차대한 사안으로 도민의 의사가 존중돼야 한다. 도내에서 메가시티 반대 운동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감안, 도민 설득을 위해서라도 기존 의석수를 기분으로 한 통합의회 구성이 원칙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