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36 (금)
민주 "고뇌 찬 결정"ㆍ국힘 "늦었지만 다행"
민주 "고뇌 찬 결정"ㆍ국힘 "늦었지만 다행"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21.12.2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반응, 정의 "대선 앞둔 전략적 결정"
"촛불정신 배신한 정부 결정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4일 `국정농단` 혐의로 22년형을 받고 4년 9개월간 수감됐던 박근혜 전 대통령을 전격 사면한데 대해 지역 정치권들도 각각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번 사면은 문 대통령이 취임 전부터 사면과 관련해 밝혀온 원칙과 배치되는데다 차기 대선까지 75일 남은 시점이 더해져 결단 배경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낸다. 청와대와 여권은 이번 신년 특사 논의가 진행되던 이달 초만 해도 박 전 대통령 사면 가능성이 낮다는 관측이 우세했다.

 국민의힘은 즉각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대표적인 친박계 박대출(진주갑) 의원은 "늦어도 많이 늦었지만 참으로 다행"이라면서 "아마 이 정권도 더 이상 버티기 어려웠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박 전 대통령의 건강 상황을 제대로 보고 받았다면 결단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한편으로는 한명숙ㆍ이석기 `끼워넣기 사면`이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빼는 `선택적 사면`"이라고 평가절하한 뒤 "`내 편`은 결집시키고, `네 편`은 갈라치기하려는 `대선 매표용 사면`으로 의심된다"고 비난했다.

 박 의원은 "무엇보다 건강 회복이 급선무"라면서 "당분간은 병원 신세를 더 져야하겠지요. 그 뒤엔 집도 절도 없는데 어디로 가셔야 할까요? `정신적 복권`이 남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두관(양산을) 의원은 "문 대통령이 박 전 대통령을 사면한 것은 `촛불정신` 교훈이 충분히 달성된데다 건강까지 악화된 전직 대통령을 계속 감옥에 둘 수 없다는 고민의 발로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사면조치는 내년에 탄생할 새 정부가 분열의 과거를 역사 속에 묻고 끝내고 화해와 통합의 미래를 거침없이 전진하라는 깊은 의미를 담았다고 평가한다"고 문 대통령의 고뇌 찬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일부에서 박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 `국정농단 부패범죄`에 대한 봐주기로만 이해하는 측면이 있는 것 같다"면서 "저 개인적으로는 대통령의 이번 사면 결정은 존중의 수준이 아니라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다. 그 깊은 고뇌에 존경의 인사를 드린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여영국 총괄상임선대위원장은 "문 대통령은 대선을 앞두고 오른쪽과의 연대, 수구 기득권과의 연대를 선언했다"며 "최근 박정희, 전두환 미화 논란과 부동산 기득권 부자 감세에 나서는 이재명 후보의 행태와 다르지 않으며 이는 사실상 투항"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여 위원장은 그러면서 "대한민국 헌법과 법률, 그리고 시민들과 역사가 단죄한 범죄자를 형기의 반의 반도 채우지 않고 풀어주는 것은 대선을 앞둔 전략적 결정일 뿐"이라며 "촛불시민과 촛불정신을 배신한 문재인 정부의 결정판"이라고 규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