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0:20 (금)
창원 자족형행정타운 추진 ‘제동’
창원 자족형행정타운 추진 ‘제동’
  • 이종근 기자
  • 승인 2021.12.1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행사, 보상협의 중단 통보, 내년 6월 이후로 일정 연기
비대위, 11월 감정 감사 청구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 조성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창원시와 태영건설컨소시엄(주)이 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 주식회사는 15일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 도시개발사업 추진과 관련해 보상협의를 내년 6월 이후로 연기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해당 토지주들에 일제히 발송했다.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 도시개발사업은 당초 2021년 6월부터 3개월간 토지 보상업무를 완료한 뒤 연내에 실시계획 인가를 받고 내년 6월쯤 착공키로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은 이날 보낸 공문에서 토지보상비 증가 등에 따른 금융기관 PF대출 협의와 사업성 재검토 기간 소요 등을 이유로 내년 6월까지 보상 협의를 재개키로 하는 일정 연기를 통지했다. 이와 함께 상세 일정은 추후 확정시 토지주들에 개별 통보할 방침이다.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은 마산회원구 회성동 70만 6240㎡ 부지에 총사업비 5300여억 원을 투입해 2026년까지 행정과 주거 기능 등이 함께하는 복합행정타운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당초 경남개발공사가 사업을 추진했으나 공공기관 유치 난항 및 사업성 결여에 따라 지난 2014년 사업 참여가 취소된 뒤 2019년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토지이용계획이 확정됐다.

 창원시는 지난해 1월 사업시행사인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고 같은 해 12월에 도시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지형도면을 고시 완료했다.

 하지만 특수목적법인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 주식회사가 당초 잠정 책정한 2400억 원의 보상비는 실제론 턱없이 모자랐다. 감정평가 결과 3200억 원으로 30% 이상 증액됐고 이마저 주변지역 시세와 비교해 보상비에 불만을 가진 토지주들이 편입부지 보상업무에 응할 수 없다며 시청 앞에서 연일 집회를 벌였다.

 자족형복합행정타운 토지보상비대위(위원장 윤철한)는 그린벨트를 기준으로 한 창원시의 토지감정이 현실에 맞지 않는다며 감사 청구서를 지난달 25일 감사원에 접수했다.

 비대위는 지난달 초순에는 국민권익위원회에 토지감정을 둘러싼 과정에 대한 이의를 포함해 자신들의 정당한 토지보상 권리가 침해당했다며 민원을 제기해 같은 달 19일 권익위 관계자가 현장을 방문하는 등 조사는 아직 끝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주)는 도시개발구역 지정에 따라 당초 6200세대 아파트 건립 계획을 목표로 했다가 최근 5930세대로 세대수를 낮추는 변경안도 확정했다.

 토지보상 마찰 외에도 행정기관 입주 예정지가 전체 부지의 8.5%에 지나지 않는 데다 개발단지 북쪽 가장자리에 배치돼 타 지역의 유사한 사업 성격과 달리 실제론 민간의 아파트 분양사업에 지나지 않는다는 논란을 빚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