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57 (금)
메가시티 추진, 차기 도지사에게 맡겨야
메가시티 추진, 차기 도지사에게 맡겨야
  • 박재근ㆍ김명일ㆍ이대근 기자
  • 승인 2021.11.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발전 로드맵이 우선 대선 전 정치적 판단 우려
“낙후 서부 소외 불균형 심화” 서부지역 도의원 반발 성명
경남 서부지역 도의원들이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연합뉴스
경남 서부지역 도의원들이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연합뉴스

 “부울경 메가시티, 권한대행은 손 떼라….” 대선을 3개월여 앞두고 민주당은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을 국민의힘은 경남의 발전전략을 검토 후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과 관련,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경남도는 경남도 메가시티 추진이 창원, 진주와 울산, 부산 등 4대 거점도시를 축으로 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생활권, 경제권 단위의 권역별 상호 연계 발전을 추진한다는 전략에도 대도시권 부산 빨대효과를 겨냥, 공동화를 우려해 경남권의 발전로드맵에 우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경남도의회 A의원은 “메가시티가 정략적으로 추진된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면서 “대도시와 지역별 권역인 경남도 시군과의 교집합이 가능한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 도지사의 추진에 권한대행이 완결하려면 옳지 않다”고 지적, “차기 도지사 취임 후 지방의회, 시군 단체장과의 협의를 통해 재검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B의원은 “전 도지사가 공항, 항만, 부산 물 문제 등 부산현안 해결에 나서는 등 도민 반발을 사기도 했다”면서 “경남 이익에 우선하는 도정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또 경남 서부지역 도의원들이 22일 성명을 통해 “경남도의 부울경 메가시티 사업은 낙후한 서부지역을 소외시켜 불균형을 심화하는 이율배반적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선 3개월 지방선거가 6개월 정도 남은 시점에 정치적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정책 집행을 자제하고 차기 도지사가 추진토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부울경 메가시티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광역철도망 연결사업은 9조 541억 원이 투입되는데도 서부경남은 노선 하나 지정되지 못했다”며 “서부경남 연계사업은 남부내륙고속철도 구축, 혁신도시 육성, 국가항공산업단지 활성화 등 이미 시행되는 사업에 덧칠만 한 격이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서부경남에 대한 특별한 발전전략이 전제되지 않는 부울경 메가시티 사업은 중단돼야 하며 서부경남 주민들이 납득할 만한 획기적인 발전책을 보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문에는 장규석, 김진부, 정동영, 박정열, 이정훈 등 서부경남지역 도의원 15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에 대해 윤인국 미래전략국장은 “서부경남의 인구만으로는 자생적 동력과 수요가 확보되지 않으므로 인구 유입을 통한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부울경 초광역협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부울경 초광역협력 전략과 연계해 서부경남 균형발전이 조속히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