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6:22 (토)
캐나다서 `제조 AI 허브` 구축
캐나다서 `제조 AI 허브` 구축
  • 황철성 기자
  • 승인 2021.11.1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연ㆍ창원시 협력 워털루 대학...AI로 기업 생산ㆍ효율성 증가 도모
창원시 안경원 제1부시장(앞쪽 왼쪽)과 한국전기연구원 명성호 원장이 캐나다 워털루 대학 현지에 구축된 `제조 AI 허브`에 대한 소개를 듣고 있다.
창원시 안경원 제1부시장(앞쪽 왼쪽)과 한국전기연구원 명성호 원장이 캐나다 워털루 대학 현지에 구축된 `제조 AI 허브`에 대한 소개를 듣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과 창원시가 함께 인공지능(AI)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는 캐나다 워털루대학이 17일 현지에 `한ㆍ캐 제조 AI 협력 허브`를 구축,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워털루대학 주관으로 온라인 연결을 통해 창원시 안경원 제1부시장, KERI 명성호 원장을 비롯한 주요 실무자 30여 명이 참석해 `한ㆍ캐 제조 AI 협력 허브`의 탄생을 축하했다.

 AI 허브는 지난해 7월 KERI 창원본원 내 설립된 `KERI-워털루대 창원인공지능연구센터`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캐나다 현지에 구축한 협력 기지다.

 지난 2년간 KERI, 창원시, 워털루대는 지역의 산업 현장에 AI 기술을 접목해 `핵심 부품 고장 상태 진단`, `조립 지능화`, `효과적인 공구관리 및 제품별 최적 맞춤 가공` 등의 업무를 수행했다.

 첨단 AI 기술이 제조업에 활용되는 국내 최초의 시도라는 상징성을 넘어 효과도 매우 컸다.

 최고 수준의 AI 전문가들과 함께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들은 생산성 및 효율성 증가, 공구 유지비 및 불량률 감소 등의 큰 효과를 봤고, 사업 규모의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컸다.

 이러한 현장의 많은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기업들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면밀한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워털루 대학에서도 현지에 AI 허브를 구축하게 된 것이다.

 KERI 명성호 원장은 "알파고를 탄생시킨 `딥러닝`의 발상지인 캐나다에서 제조업 응용 AI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워털루 대학이 우리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현지에 AI 허브를 구축했다는 것은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며 "우리가 형식적인 구호로서가 아닌, 산업 현장에 직접 적용하는 실질적인 AI 연구개발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