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0:06 (금)
하동배ㆍ냉동김밥 올 첫 수출길 올라
하동배ㆍ냉동김밥 올 첫 수출길 올라
  • 이문석 기자
  • 승인 2021.10.28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은 지난 27일 하동배영농조합법인에서 윤상기 군수 등이 참석해 하동 배 선적식을 가진 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하동군은 지난 27일 하동배영농조합법인에서 윤상기 군수 등이 참석해 하동 배 선적식을 가진 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영농조합법인서 선적식 가져

과수화상병 무발생 지역 입증

김밥 2t 1만 달러어치 뉴욕 판매

청정 섬진강 일원에서 생산된 하동 배와 하동지역 업체가 만든 냉동김밥이 올 들어 첫 수출길에 올랐다.

하동군은 지난 27일 하동배영농조합법인에서 윤상기 군수와 손두기 NH농협 하동군지부장, 여근호 하동농협 조합장, 수출업계 관계자,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동 배 선적식을 가졌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선적된 하동 배는 15t 6만 달러어치로 올 들어 처음으로 호주로 수출돼 시드니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될 예정이며, 향후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수출이 이뤄질 예정이다.

하동 배는 전국적인 과수화상병 확산에도 불구하고, 과수화상병 무발생지역임을 입증받아 호주로 수출할 수 있게 됐다. 이는 하동ㆍ나주ㆍ상주ㆍ진주 등 4개 지역 수출단지만이 가능하다.

윤상기 군수는 "하동 배는 하동군의 대표 특산물로서, 코로나19와 수해 등의 악재 속에서도 매년 수출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는 하동 배의 우수성을 방증하는 것으로, 앞으로도 농협ㆍ농가와 더불어 하동 배의 브랜드파워를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같은 날 하동읍에 있는 복을만드는사람들(대표 조은우)의 냉동김밥도 미국 첫 수출길에 올랐다.

이날 선적된 냉동김밥은 2t 1만 달러어치로, 뉴욕의 마트에서 판매될 예정이며, 향후 수출량을 늘려갈 예정이다.

그리고 복만사의 냉동김밥은 지난달 열린 국내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의 후속 활동으로 현재 대만 수출도 협의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