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3:43 (금)
“삼천포 발전 하청업체 노동자 죽음은 고용 불안 때문”
“삼천포 발전 하청업체 노동자 죽음은 고용 불안 때문”
  • 박민석 기자
  • 승인 2021.10.18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노동계 “정부 대책 마련” 촉구

폐쇄 발전소 노동자 92.7% ‘고용 불안’

전환 기업엔 특혜 노동자 대책은 전무

폐쇄가 예정된 삼천포 발전본부에서 일하던 하청업체 소속 30대 노동자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을 두고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등 도내 노동계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정부의 산업전환 계획에 따라 발전소가 폐쇄되지만 그 안에서 일하던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고용보장 대책 등은 전무했다며 정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고성경찰서와 민주노총 경남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전 8시 55분께 한국남동발전 삼천포 발전본부 내 비품창고에서 하청업체 소속 직원 A씨(38)가 숨진 채로 발견됐다.

A씨는 전날인 14일 오후 5시 32분께 일과를 끝낸 후 퇴근했다가 18분 뒤 다시 삼천포 발전본부 안으로 들어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다음날 오전 8시 33분께 삼천포 발전본부 내 회정제 공장 앞 주차장에서 A씨의 차량이 발견됐고 직장 동료에 의해 전기팀 비품 창고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경찰은 숨진 A씨에게서 타살 흔적이 없고 유서가 발견된 점을 들어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 중이다.

노조에 따르면 오는 2028년 삼천포 발전소가 폐쇄되는 상황에서 A씨는 동료들과 이직을 준비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생명과 건강을 위한 중대재해 근절 경남대책위 등은 18일 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 전환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삼천포 발전소가 오는 2028년 폐쇄되는 상황에서 고인은 동료들과 함께 이직을 준비했지만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대책 없이 전환된 정부정책 전환은 개인이 감당하기에 어려운 현실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3월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7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발전소 폐쇄로 인해 고용불안을 느끼는 노동자는 92.7%에 달했다”며 “하지만 폐쇄 이후 다른 일자리가 준비돼 있다는 답변은 4.3%에 불과했고 정부 재취업 프로그램에 참여하겠다는 응답도 26.5%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산업전환에 나서는 대기업에는 R&D 지원, 자금융자, 규제 완화 등 각종 특혜를 제공하지만 비정규직 노동자에게는 직무 전환교육과 재취업 알선이 전부였다”며 “정부는 산업 전환에 따른 발전소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등 고용을 보장하고 발전소 폐쇄에 따른 고용보장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