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9:04 (금)
자신의 사람들과 관계에서 실패하지 말라
자신의 사람들과 관계에서 실패하지 말라
  • 하성재
  • 승인 2021.10.18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칼럼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매우 성공적인 리더들이, 특히 굉장한 통찰력과 좋은 팀 심지어 멋진 비전까지 가진 리더들이 어느 날 갑자기 우리 눈앞에서 쓰러져 가는 것을 목격할 때가 있다. 그들의 사업에서 재정적인 균열이 일어나고, 한 배를 타고 있던 최고의 동료나 직원들이 배를 갈아타기 시작한다. 자신의 가정에도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 그럴 때면 그 리더들은 책상에 앉아 두 손으로 머리를 감싸 쥐고는 이렇게 질문하게 된다. "도대체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 거지?"

리더십 연구의 대가인 존 맥스웰(John C. Maxwell)은 `리더가 알아야 할 7가지 키워드`에서 이런 일들이 리더들에게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그는 이런 문제들을 `리더십의 지뢰들`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그 이유는 이들은 거의 발견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어느 지점에 있는지 조차 찾기 어려운 까닭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들의 일상의 삶 속에 가만히 묻혀 있으면서 누군가가 다가와 밟아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밟기만 하면 치명상을 입힌다. 물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리더들일수록 이러한 지뢰들을 더 많이 만나게 된다. 사실 리더들은 수많은 지뢰들에 둘러 쌓여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 중에는 리더들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리더를 한 방에 날려버릴 수 있는 심각한 것들도 있다. 그러한 지뢰들은 리더들이 관심을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이다. 그런 지뢰들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리더 자신이 이끌고 있는 사람들과 리더와의 관계에 초점을 기울여 보기로 한다. 리더 자신과 자신이 이끌고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리더들이 저지르는 많은 실수 중 하나는 자신이 이끄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초점을 점점 놓치고 있다는 것이다. 성공 혹은 실패 아니면 분주함으로 인해 리더들이 점점 고립되게 되면, 리더들의 영향력은 점점 힘을 잃어간다. 물론, 이것은 모든 리더들이 갖게 되는 일반적인 경향성이겠지만, 만약 리더인 당신이 이런 지뢰를 피하기 원한다면 무엇인가를 시도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우선 먼저 정상에서 내려와 군중 속을 천천히 걸으며 생각해 보라. 주위에 있는 가까운 사람들이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말하는지 귀 기울여 들어보라. 리더와 리더 자신의 사람들과의 지뢰를 제거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몇 가지 조언들이 있다.

첫째, 사람들을 가치 있게 여기라. 그들은 리더인 당신에게 있어서 너무나 소중한 자산이다. 그러므로 그들을 쉽게 대체할 수 있다거나, 그들이 당신에게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지 말라. 당신은 결코 다른 사람들 없이는 당신의 일을 할 수 없다.

둘째, 지위(직함)를 기초로 한 권위주의적 발상을 버려라. 리더십은 지위나 직함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리더십은 리더의 영향력과 관련된 모든 것이다. 만약 리더인 당신이 동료나 리더를 따르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잃고 싶지 않다면 먼저 리더의 의식구조부터 바꿔야 한다. 주위에 있는 사람들은 리더인 당신을 `위해서` 일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당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다. 지위나 직함이 문제가 아니다. 그러므로 지위나 직함이라는 관점에서 리더 자신을 생각하는 것을 당장 그만두라.

셋째, 리더인 자신이 이끄는 사람들을 사랑하라. 이말은 이미 오래 전부터 들어왔던 말이다. 사람들은 리더인 당신이 그들에게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알기 전까지는 당신이 얼마나 많은 것을 알고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는다.

넷째, 인간관계의 세계에서 리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이해하라.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은행의 잔고나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 저서나 학력과 같은 것들로 자신을 인식하고 평가한다. 그러나 켄 블랜차드는 "당신이 아무리 많은 일을 한다고 해도, 아무리 많은 일을 성취하고, 아무리 많은 것들을 소유했다 해도, 진정한 당신의 모습은 인간관계 속에서 발견된다."고 했다. 리더인 당신의 고객은 사람들이며, 당신에게 여러 가지를 제공해주는 것도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인간관계의 세계에서 결코 실패하지 말라.

끝으로 `중요성의 법칙`을 이해하라. 이 법칙은 "한 사람은 위대한 것을 성취하기에는 너무나 적은 숫자이다"라고 한다. 만약 리더의 꿈을 리더 혼자서 이룰 수 있다면 그 꿈은 너무나 작은 것임에 틀림없다.

지뢰는 제거되거나 피해야만 한다. 얼마나 많은 리더들이 삶 속에 잠복해 있는 지뢰들 때문에 큰 상처를 입는지 모른다. 특별히 리더인 당신의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면 매우 심각한 지뢰 하나를 제거한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