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7:31 (토)
"마산해양신도시 `부동산 개발 전락` 우려"
"마산해양신도시 `부동산 개발 전락` 우려"
  • 박민석 기자
  • 승인 2021.10.14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물생명연대, 성명서 발표

"공공성 우선 개발 약속지켜야"

창원 환경단체가 마산해양신도시 개발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공공성 약화를 지적하고 나섰다.

이들은 당초 시가 시민에 약속한 개발 방향은 공공성이 우선이었지만 시의 사업자 선정으로 부동산 개발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며 시가 사업내용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14일 성명을 내고 마산해양신도시개발사업 시행자 선정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했다.

앞서 창원시는 지난 1일 마산해양신도시 시행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심의위원회를 열고 HDC현대산업개발(주)을 선정했다.

물생명연대는 "그간 시민사회는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에 있어 주거시설 600세대 제한과 탄소중립 실현을 요구해왔다"며 "하지만 시행 사업자로 선정된 현대산업개발은 공공주택 750여 세대로 사업계획서를 제출했고 생활형 숙소와 오피스텔 등 주거목적으로 사용 가능한 시설까지 포함하면 3000세대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는 주거시설을 제한하고 해양 신도시의 공공성을 강화하겠다는 약속을 저버리고 시민의 바람을 짓밟았다"며 "이는 결국 100만 창원시민의 공공자산인 마산해양신도시가 부동산 개발로 전락해 몇몇 거주민이 독식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창원시 시정연구원이 제시한 시민이 바라는 해양신도시 개발방향은 공공성을 우선하고 수익창출을 위한 사업분야는 테마파크와 같은 공용 시설이 최상위 순서이고 주거시설을 최하위였다"며 "시는 해양신도시 사업내용을 공개해 3000세대 이상의 과다 주거시설이 사실이라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취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