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0:16 (금)
글로벌 반도체 기업과 협약해 학생 취업률 100% 도전하죠
글로벌 반도체 기업과 협약해 학생 취업률 100% 도전하죠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1.10.05 2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 이곳 한국나노마이스터고
한국나노마이스터고와 제이드솔루션(주)은 상호 매칭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인재채용 협약을 맺고 산업수요맞춤형 실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와 제이드솔루션(주)은 상호 매칭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인재채용 협약을 맺고 산업수요맞춤형 실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전문업체들과 산학협력 프로그램

현장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노력

반도체 제조 실습실 ‘클린룸’ 구축

“학교 장비 실무교육 현장서 도움”

밀양시에 위치한 한국나노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홍성환)는 글로벌 반도체 전문업체들과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한국나노마이스터고와 제이드솔루션(주)(대표 이진동)은 상호 매칭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인재채용 협약을 맺고 산업수요맞춤형 실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홍성환 교장
홍성환 교장

제이드솔루션은 세계 반도체 장비업체 3위의 도쿄일렉트론(TEL)의 한국 연구소에서 장비 제작과정에서 필요한 측정분석 업무를 협력하는 기업으로 올해 창업해 창업 멤버로 본교 학생 5명을 1차로 채용했다.

이번에 채용되는 학생들은 TEL KOREA 연구소에서 에칭 장비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웨이퍼의 에칭 상태를 SEM(주사전자현미경)을 활용해 분석해 장비의 레시피를 수정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주로 맡을 예정이다.

학생들의 현장실습 파견에 앞서 지난달 23일~24일 이틀간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모 파트장이 본교에 내려와 직접 웨이퍼 커팅부터 SEM촬영, 웨이퍼 퍼즐링까지 본교의 SEM장비를 활용해 실무업무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실무교육에 참여한 하모 학생은 “회사 실무자 분과 2일간 교육을 받으며 미리 학교의 장비를 가지고 배운 실무교육이 회사 생활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고, 후배들에게도 좋은 발판이 돼 주고 싶다”는 소감을 남겼다.

나노측정 분석실.
나노측정 분석실.

‘나노융합과’ 단일학과로 이뤄진 본교는 ‘나노공정기반 반도체장비ㆍ설비 엔지니어 및 나노융합공정 품질 측정분석원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교육과정 및 교육환경을 구축했다.

무엇보다 국내 유일의 반도체제조실습실 ‘클린룸’을 구축해 반도체 ‘전(前) 공정’(산화-포토-식각-박막-세정)에 필요한 제조장비를 설치하고 반도체 생산공정을 직접 학습할 수 있는 현장미러형 실습실을 갖추고 있다.

반도체 제조 실습실(클린룸).
반도체 제조 실습실(클린룸).

또한, 반도체 생산 공정을 기반으로 반도체 장비 및 설비를 설치 또는 유지ㆍ보수할 수 있도록 반도체 장비 유지보수 실습 기자재를 클린룸 내부에 설치함으로써 실제 반도체 생산공정 현장에 적응하고 반도체 장비를 유지ㆍ보수할 수 있는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이에 반도체 장비 설치ㆍ유지ㆍ보수 관련 기초 및 심화학습을 위해 자동제어실습실과 프로그래밍실도 갖춰 전공과 관계없이 전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했다.

자동제어 기기 실습실.
자동제어 기기 실습실.

마지막으로 나노측정분석실습실에 SEM, SPM, AFM, 표면저항측정기, 엘립소미터, 홀 이펙트 측정 시스템, 3D 광학 현미경, FT-IR, 공초점레이저현미경, 입자 분석기, 마이크로접촉식 측각기 등의 현대식 장비를 설치해 나노융합분야 측정분석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최신 실무환경을 갖췄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이러한 교육환경 구축과 현장맞춤형 실무교육을 통해 나노분야 영마이스터를 육성한 결과 마이스터 1기는 취업률 100% 달성이 가능할 전망이다.

현재 취업 현황은(21년 9월 21일 기준) 한국수력원자력 1명, 휘닉스평창 2명 취업 확정됐으며, 반도체 생산공정 기업인 엠코테크놀롤지코리아 10명(여), 스태츠칩팩코리아 6명, 네패스 10명, DB하이텍 2명 총 28명, 반도체 공정 장비 제작 기업인 세메스 8명, 해성디에스 1명, 주성엔지니어링 2명, 코미코 6명 등 17명, 나노측정분석 관련 기업인 제이드솔루션 5명 등 나노 전공 분야로 55명(61.1%)의 학생이 취업이 확정됐다.

또한, 삼성전자DS 10명, 온세미컨덕터코리아 8명, 탑엔지니어링 5명, 공기업, 공무원 8명 등 31명(34.4%)도 취업 진행 중이라 현재 기준으로 95.5%의 학생이 취업 확정 또는 취업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후 ㈜멜콘 등 10개 기업에서도 46명~49명의 학생을 취업 요청 중에 있어 2019학년도에 입학한 마이스터 1기(90명) 취업률은 100%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과 교육환경 구축을 통해 획득한 실무경험과 우수한 취업실적을 토대로 한 걸음 더 도약하기 위해 나노분야에 흥미와 적성을 가지고 진로를 개척하고자 하는 2022학년도 우수한 인재를 모집한다.

이에 직접 중학교 방문을 하기도 하고, 본교에서 주말과 휴일을 활용한 학생ㆍ학부모 체험 설명회를 운영하고 있는데 입시설명회는 물론 실습실 체험과 기숙사 투어도 함께 하기 때문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는 한국나노마이스터고 홈페이지를 통해 10월 중순까지 신청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