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3:58 (금)
괘의 주효 찾기 ③
괘의 주효 찾기 ③
  • 이 지산
  • 승인 2021.09.22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산역설<志山易說>

주역 연구가 이 지산

산뢰이괘는 육오효와 상구효가 주효이다. 현자를 길러 모든 백성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택풍대과괘는 구이효와 구사효가 주효이다. 중수감괘는 구이효와 구오효가 주효이며, 중화리괘는 육이효와 육오효가 주효이다. 택산함괘는 구사효와 구오효가 주효이고, 뇌풍항괘는 구이효가 주효이며 불변하는 괘이니 중하면 불변한다. 천산둔괘는 초육효와 육이효가 주효이고, 구오효는 괘를 주재하는 주효이다. 뇌천대장괘는 구사효가 네 개의 양 가운데 가장 위에 위치해서 주효이다. 화지진괘는 육오효가 주효이다. 지화맹이괘는 해가 띵 속으로 들어가 괘를 이루고 누적된 두려움과 사람의 맑음을 해치는 것이니 상육효가 주효이며, 육이효와 육오효는 괘를 주재하는 주효이다. 풍화가인괘는 구오효와 육이효가 주효이며, 화택규괘는 육오효와 구이효가 주효이다. 수산건괘는 구오효가 주효이며, 뇌수해괘는 구이효와 육오효가 주효이다. 산택손괘는 육삼효와 상구효가 주효이며, 육오효는 괘를 주재하는 주효이다.

풍뢰익괘는 육사효와 초구효가 주효이며, 구오효와 육이효는 괘를 주재하는 주효이다. 택천쾌괘는 상육효가 주효이고, 구오효는 괘를 주재하는 주효이다. 천풍구괘는 초육효가 주효이고, 구오효와 구이효는 괘를 주재하는 주효이다. 택취췌괘는 구오효가 주효이며 지풍승괘는 육오효가 주효이다. 택수곤괘는 구이효와 구오효가 주효이다. 수풍정괘는 구오효가 주효이며, 택화혁괘도 구오효가 주효이다. 화풍정괘는 육오효와 상구효가 주효이다. 중진뢰괘는 초구효가 주효이며, 중산간괘는 상구효가 주효이다. 놔택귀매괘는 육삼효와 상육효가 주효이고 육오효가 괘를 주재하는 주효이다.

뇌화풍괘는 육오효가, 화산려괘도 육오효가 주효이다. 중풍손괘는 두 괘를 이루는 음이 주효이며, 육오효가 괘를 주재하는 주효이다. 중택태괘는 구이효와 구오효가 괘를 주재하는 주효이다. 풍수환괘는 구오효가 주효이며, 수택절괘는 구오효가 주효이다. 풍택중부괘는 육삼효와 유사효가 주효이고, 구이효와 구오효가 괘를 주재하는 주효이다. 뇌산소과괘는 육이효와 육오효가 주효이며, 수화기제괘는 육이효가 주효이다. 64괘 마지막 괘인 화수미제괘는 육오효가 주효이다.

이상으로 64괘의 주효와 괘를 주재하는 주효를 간략하게 설명했다. 따라서 한 괘를 보고 먼저 주효를 찾아 중, 정, 응, 비, 승, 복의 관계를 분석한 후 괘상과 괘의를 파악하면 공자<십익>의 단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