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4:49 (토)
세상에서 소중한 3가지 `금`
세상에서 소중한 3가지 `금`
  • 성남주
  • 승인 2021.09.16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주 창원대학겸임교수ㆍ창직학교장
성남주 창원대학겸임교수ㆍ창직학교장

세상에는 세 가지 `금`이 있는데, 다름 아닌 돈을 상징하는 `황금`과 음식을 상징하는`소금` 시간을 상징하는 `지금`이다. 즉, 황금, 소금, 지금이 3가지 금이다. 모두가 다 귀중한 금이다. 하지만 그중에 제일 귀중한 것은 지금이다. 황금은 죽음 앞에서 가치가 없다. 소금은 사람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소금은 황금으로 사면된다. 지금은 그 무엇으로도 살 수 없다. 오직 신만이 주실 수 있는 것이기에 탄생부터 죽음의 순간까지 함께 하는 것이다. 지금, 오늘이 선물이라는 뜻이 있다. 선물 중에도 최고의 선물이다. 지금이 빠지면 모든 것이 다 있어도 소용없다.

첫 번째 `금`은 황금이다.

남편이 아내에게 문자를 보냈다. "여보 세상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3가지 금이 뭐라고 생각해?" 잠시 후 아내에게서 답장이 왔다. "현금, 지금, 입금." 이 문자를 본 남편은 다시 문자를 보냈다. "방금, 쬐금, 입금." 황금이 중요함은 새삼스레 언급할 필요가 없다. 인생살이에 재물이 필요하기에 통틀어 황금이라 부른다. 하지만 돈은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마법의 키와도 같지만 돈으로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네덜란드 속담이 있다.

`인간은 돈으로 집은 살 수 있어도 가정은 살 수 없다돈으로 시계는 살 수 있어도 시간은 살수 없다.

돈으로 침대를 살 수 있어도 잠은 살 수 없다.

돈으로 책은 살 수 있어도 지식은 살 수 없다.

돈으로 의사는 살 수 있어도 건강은 살수 없다.

돈으로 관계는 살 수 있어도 사랑은 살 수 없다.` 돈의 가치는 모으는데 있지 않고 사용하는데 달려있듯이 사람의 가치도 얼마나 돈을 벌었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돈을 사용하느냐에 달려있다. 그래서 옛 부터 어른들께서 `돈을 벌 때는 개같이 벌어서 쓸 때는 정승같이 쓰라` 는 말이 전해져 왔던 것이다.

두 번째 `금`은 소금이다.

3%의 소금은 97%의 바닷물을 유지하게 한다. 돈이 아무리 많아도 소금이 없으면 인간은 살아 갈 수가 없다. 인체와 음식에서 소금의 역할은 생명과 같기에 옛날에는 소금을 쟁취하려고 전쟁까지 했을 정도였다. 바이블에서도 `세상에서 너희는 소금이 되어라` 라고 한 것은 어디서나 소금처럼 맛을 내는 존재요, 또한 내가 있는 곳에서 꼭 필요한 사람 곧 대들보 같은 사람이 되라는 의미였다. 중국의 격언에도 `소금 없이는 싱겁기가 끝이 없네.`라는 표현은 무슨 일이든 소금기가 없으면 맛도 없고 인생의 열매도 없기에 무슨 일이든 소금기처럼 최선을 다해야 함을 내포하고 있었던 것이다. 소금은 맛을 내고 덕을 끼치기에 우리는 돈 없이는 살아도 소금 없이는 살 수가 없다. 그러기에 소금을 세상에서 소중한 `금`으로 꼽았던 것이다.

마지막의 `금`은 지금이다.

황금도 소금도 다 금이듯 시간도 금이라고 한다. 하지만 황금과 소금을 다 합쳐도 `지금`에는 미치지 못한다. 지금 내가 뭘 하든 그게 다 과정인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나면 모든 게 결과로 바뀐다. 인생을 의미 있게 살려면 시간을 낭비하면 안 된다. 왜냐하면 시간은 삶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재료이기 때문이다. 똑같이 출발해도 시간이 지난 뒤에 어떤 사람은 황금과 소금을 손에 쥐고 있고, 어떤 사람은 아무 것도 손에 쥐지 못한 채 낙오자가 되어 있다. 이는 `지금 이 순간` 을 얼마나 잘 이용했느냐, 그렇지 못하고 허송세월을 보냈느냐에 달려 있다.

`사람은 돈을 시간보다 중히 여기지만 잃어버린 시간은 돈으로 살수 없다`는 유태인 격언처럼 `황금, 소금, 지금` 중에 `지금`이 제일이다. 우리가 시간을 구분할 때에 과거, 현재, 미래, 어제, 오늘, 내일로 구분한다. 그중 가장 중요한 시간이 언젠가? 바로 오늘, 현재, 지금이다. 지금이 없으면 인생 자체가 사라진다. 미래, 내일이 중요하지만 그 내일도 오늘 지금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지금` 이 순간에 내가 접하고 상대하는 모든 이에게 성실하게 진지하게 대해야만 행복해 질 수 있다. 지금 사랑하자. 지금 용서하자. 지금 기도하자. 지금 봉사하자. 내일은 내 인생이 아닐 수 있다. 할 일이 생각나거든 지금 해야 한다. 오늘은 해가 맑지만 내일은 구름이 보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절대적인 선물, 지금을 잘 지키자. 욕심, 교만 내려놓고 미움, 원망 내려놓자. 그래야 지금을 지킬 수 있다. 사람을 사랑하며 배려하며 살자. 어제는 지나갔고 내일은 알 수 없고, 지금이 가장 중요한 선물이라는 지극히 평범한 말을 가슴에 새기며 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