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으로 맞춤형 인재 양성
배움의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으로 맞춤형 인재 양성
  • 경남교육청
  • 승인 2021.09.14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위협요소 해결과 융합 프로젝트수업 활성화 등 학교 경쟁력 강화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성과 관리 및 정보 공유를 위한 담당자 협의회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14일 창원기계공업고등학교에서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담당자 협의회를 실시했다. 협의회는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운영 현황 공유와 질의 답변, 상담 순서로 진행돼 사전에 학교별 자체평가를 통하여 중간 성과관리를 점검했다.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은 2020년부터 교육부가 특성화고의 신입생 충원, 학업중단 증가, 취업률 저조 등 위협 요소 개선과 학교혁신을 지원함으로써 특성화고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추진하는 특색사업이다.

특히,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은 2019년 실시한 학교별 ‘학교경영컨설팅’ 결과를 분석하여 사업 대상 학교 선정과정에 반영하고 있다.

2021년에는 경남산업고등학교 등 도내 18개교가 △신입생 충원 △학업중단 완화 △취업률 향상 △창의적 기술인재 양성 등 4가지 핵심과제 중 학교의 여건에 따라 선택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많은 학교가 ‘신입생 충원’과‘창의적 기술인재 양성’을 핵심과제를 선택하였다.

이날 협의회에는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담당교사 18명과 대표 컨설턴트 2명이 참석하여 사업 운영에 대한 지도 조언과 질의·답변 등으로 업무의 애로 사항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더불어 타학교의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신입생 충원을 핵심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함양제일고는,‘알리고, 소개하고, 모집하고’의 구호 아래 중학생 대상 전공계열 직업체험캠프 및 진로상담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진주기계공고는 창의적 인재양성 과제 해결을 위하여, 모의 직무영어, 디베이트 및 팀활동 프로젝트 수업으로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복지공간 만들기, 나는 뮤지션 등 교과간 융합수업을 활성화하고 있다.

홍정희 진로교육과장은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을 통하여 학교의 위협요소는 해결하고 융합프로젝트수업 활성화 등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내실화함으로써, 특성화고에 대한 인식개선과 더불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