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다, 밀양아리랑` 첫 발간 기념 축하 공연
`잇다, 밀양아리랑` 첫 발간 기념 축하 공연
  • 조성태 기자
  • 승인 2021.09.09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양아리랑: 전승현황Ⅰ` 발간을 기념해 지난 8일 밀양아리랑아트센터 대공연장에서 밀양시민과 함께하는`잇다, 밀양아리랑` 출판기념회 및 축하공연을 개최했다.
`밀양아리랑: 전승현황Ⅰ` 발간을 기념해 지난 8일 밀양아리랑아트센터 대공연장에서 밀양시민과 함께하는`잇다, 밀양아리랑` 출판기념회 및 축하공연을 개최했다.

문헌ㆍ논문 등 697개 자료 목록화

일제강점기~현재 조사ㆍ분석 출판

밀양문화재단은 `잇다, 밀양아리랑: 데이터베이스Ⅰ`과 `잇다, 밀양아리랑: 전승현황Ⅰ` 발간을 기념해 지난 8일 밀양아리랑아트센터 대공연장에서 밀양시민과 함께하는 `잇다, 밀양아리랑` 출판기념회와 축하공연을 열었다.

`잇다, 밀양아리랑: 데이터베이스 Ⅰ`은 국내외에서 유형화되지 않은 문헌과 논문, 음반, 북한 전승, 해외 전승 등 697개 자료를 목록화 했다.

`잇다, 밀양아리랑: 전승현황 Ⅰ`은 밀양의 7개 민속예술단체와 전승보존단체를 통해 전승되고 있는 밀양아리랑의 역사와 오늘날의 기록을 담았다.

밀양아리랑은 오래전부터 다양한 장르와 매체를 통해 전승되어 왔지만, 그 데이터의 존재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잇다, 밀양아리랑`은 일제강점기부터 현재까지 밀양아리랑 관련 자료를 조사ㆍ분석한 밀양아리랑 연구의 첫 출판물이다. 많은 연구자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며 밀양아리랑 플랫폼을 이끄는 필수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출판기념 축하공연은 책 주제와 더불어 △잇다, 해외아리랑 △잇다, 대한민국 3대 아리랑 △잇다, 밀양아리랑으로 진행된다. `잇다, 해외아리랑`은 밀양아리랑 디아스포라를 주제로 한 무용공연으로 `춤서리무용단`과 북한 함경북도 예술단 무용감독 출신의 최신아 무용수가 세계에 퍼져있는 밀양아리랑 가운데 북한의 밀양아리랑을 춤과 노래로 선보인다. `잇다, 대한민국 3대 아리랑`은 소리꾼 김용우가 대한민국 3대 아리랑을 잇고, 엮고, 풀며 공연한다. `잇다, 밀양아리랑`은 창작국악그룹 `음유사인`이 현대적 시선으로 재해석된 창작 국악무대를 펼쳤다.

재단 관계자는 "밀양아리랑 연구를 기반으로 한 첫 출판물이 발간되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밀양아리랑의 보존과 전승을 위한 연구와 결과물이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