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58 (금)
‘청년 떠나는 경남’ 막을 묘책이 없다
‘청년 떠나는 경남’ 막을 묘책이 없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08.25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

도 ‘청년특별도’ 소리만 요란

소규모 정책 늘어도 효과 없어

공유대학도 부산 거부로 멈춰

“유출 현상 지속 가능성 높아”

“경남의 청년특별도 정책은 희망 사항….” 경남도가 2019년부터 경남의 청년이 경남을 떠나지 않고, 수도권 등의 청년이 돌아오고, 찾아오는 지역을 만드는 청년특별도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에 따라 도는 청년 순유출을 막기 위해 공동체인 메가시티와 연계키로 했지만 부울경 공유대학은 부산이 거부해 쪼그라들어 울산, 경남만으로 추진키로 해 기대난이 되고 있다. 일자리창출도 제조업의 고용창출력 하락과 함께 미래산업 등 양질의 일자리를 찾는 현실을 감안한 대기업군 유치 등 신산업 발전전략은 겉돌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유출인 만큼, 과학기술원 로스쿨 의학계열 한의대 등이 전무한 경남의 현실을 감안하면 특화된 교육기반 구축이 시급하지만 논의조차 안 되고 있다. 또 대기업군을 비롯한 미래산업 등 양질의 일자리가 태부족한 것도 원인이다.

이같이 열악한 상황에도 단견적 지원 정책에 치우친 감이 없지 않다. 때문에 도의 경우, 2018년 기준 1만 582명, 2016년 5357명, 2017년 6441명이 학업과 일자리를 찾아 경남을 떠났다.

지난해 경남 청년인구 순유출이 2015년과 비교해 1만 5264명 증가했다. 직업을 사유로 한 증가가 1만 1564명이고 교육이 3052명이었다. 또 경남거점 K대의 최근 3년간 1696명 자퇴 등 경남을 떠나는 등 도의 정책과 현실은 팍팍하고 먼 거리다. 이와 관련, 경남연구원은 정책소식지(G-BRIEF)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소규모 정책 개수만 늘어났을 뿐 청년특별도 브랜드 사업은 눈에 띄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년 유출현상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창원공단 A업체 관계자는 “양질의 교육과 청년정책은 고부가가치 산업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도의 정책이 글로벌 기업유치와 글로벌 대학 육성에 따른 인재양성 등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용을 그리겠다지만 도마뱀도 못 그리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