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2:46 (토)
인생은 앞에 펼쳐져 있는 것이라네
인생은 앞에 펼쳐져 있는 것이라네
  • 김은일
  • 승인 2021.08.10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일 변호사
김은일 변호사

Don`t look back, look foward. You have your whole life ahead of you.(뒤돌아 보지 말게, 앞을 봐야 하네. 인생은 앞에 펼쳐져 있으니 말일세.) 영화 -벤허- 중… 곧 8ㆍ15 광복절이다. 일본으로부터 해방된 지 곧 77주년이 되지만, 광복절이 반갑지 않다. 올해도 최근 4년처럼 다시 친일과 반일의 아비규환 속으로 회귀할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을 논의하는가가 그 시대를 결정한다. 우리는 며칠 뒤면 광복 77주년을 기념한다면서 다시 비참했던 77년 전으로 돌아갈 것이다. 권력을 가진 주도 세력이 이 회귀를 강력히 원하니 어쩔 수 없다. 과거 회귀를 원하는 세력들은 친일 문제만 나오면, 과거 회귀의 핑계로 프랑스를 얘기한다. 2차 세계 대전 당시 독일에 점령되었던 프랑스가 2차 대전 승리 후 독일 치하에서 독일에 부역했던 반역자들을 공소시효 없이 끈질기게 추적하고 처단한 것을 모범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이다. 그러나 이성적으로 생각해보면 프랑스-독일 관계는 한국-일본 관계에 그대로 대입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우리는 친일 문제라면 바로 감정적 대응을 하려는 습성이 있어서 이성적인 대응을 하려면 감정적 불편함을 조금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국민들이 이 문제에 대해 더 이상 사고라는 것을 하지 않으면 특정 집단이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독점 이용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특정 집단이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독점 이용하는 굴레에 갇히는 한, 국가의 효율적 발전은 어려워지고, 극일의 길도 점점 멀어진다.

프랑스-독일 관계는 한국-일본 관계보다는 대한민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관계에 더 가깝다. 왜냐하면 첫째, 둘 다 국가와 국가간의 전쟁이기 때문이다. 프랑스와 독일이 대등한 별개의 국가로 있다가 전쟁을 했듯이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도 별개의 국가로 성립된 상태에서 전쟁을 했다(반면 구한말은 사정이 완전 달랐다). 둘째, 전쟁의 과정과 구도가 똑같다. 독일이 프랑스를 침공하여 전쟁이 시작되었고 각각 연합국과 추축국 진영에서 싸웠다. 대한민국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기습 침공을 받아 전쟁을 시작했고, 각각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진영으로 나뉘어 싸웠다. 대한민국은 공산주의 세력의 강공을 받아 국토의 대부분이 점령당했지만, 자본주의 연합 세력의 반격으로 서울을 수복하였다. 따라서 프랑스가 독일에 부역한 반역자들을 처벌한 것을 모범으로 삼자면, 우리는 인민군 점령시에 인민군에 부역했던 사람들을 반역자로 규정하고 끝까지 추적 처벌해야 하는 것이 맞다. 그런데 이 부분은 우든 좌든 누구도 얘기하고 있지 않다.

프랑스는 4년이지만 우리는 최소 36년이다. 이 시대의 많은 사람들이 태어났을 때부터 일본이 지배 중이었기 때문에 고국이라는 것을 가져본 적이 없었다. 물론 그런 상황에서도 독립운동을 한 사람들의 고결함과 훌륭함은 더 빛나는 것이지만 그러지 못했다고 해서 비난하는 것은 슬픈 역사를 가진 우리 조상들에게 너무 잔인한 처사다. 프랑스는 자력으로 국토를 수복했지만 우리는 스스로 독립을 이루지 못했고 남이든 북이든 스스로 국가를 수립하지도 못했다. 일제 시대의 관료를 쓰지 않으면 국가 운영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그래도 북한이 초대내각을 대부분 친일파로 채운 반면 대한민국은 적어도 내각에는 친일파가 단 한 사람도 없었다는 점이 다행이라면 다행이다.

지금의 친일 논쟁은 전적으로 정치적이다. 한 정치 집단을 친일로 규정하고 이를 근거삼아 대한민국의 역사와 정통성을 부정하려 하므로 매우 심각하고 극도로 사악하다. 친일논쟁의 수혜자인 더불어민주당이 친일파 지주들이 자신들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만든 한민당의 후예라는 사실과 그들의 조상 중에 소위 일본 관료나 지주가 훨씬 더 많다는 사실도 상관없을 정도로 이 주제는 선동적이고 환타지적이다. 이 몽환적인 선동 상태를 깨는 방법은 국민들이 이성을 회복하여 사실을 자각하는 수밖에 없다. 아픈 역사 우리 모두의 책임이니 책임 전가는 그만하고 서로 다독여 주며 미래로 가자며 우리 국민이 선언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