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8:22 (토)
물만 먹는 경남 도정 운영 없다
물만 먹는 경남 도정 운영 없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08.02 0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

이건희 미술관 등 잇단 수도권행

물공급ㆍ신항 등 부산에 밀리고

국가 균형발전에 ‘변방’ 떨어져

경남도의 도정운영이 부ㆍ울ㆍ경에 치우친 결과, 경남도가 부산 화수분과 같은 결과를 초래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도민들의 동의는커녕, 시군 단체장 회의도 하지 않는 등 행정 인센티브를 겨냥한 전략도 없는 ‘큰 그림’이란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대형 국책사업 후보지 선정에는 잇따라 실패한 것과 관련, “‘수도권 일극체제’에 대비한 메가시티 구상이 ‘빛 좋은 개살구’가 아니냐”며 “총론적 발전론에 앞서 경남 미래를 위한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지난 7월 대형 국책사업인 ‘이건희 미술관’(진주ㆍ의령 유치)의 서울행에 이어 ‘K-바이오 랩허브’ 양산 유치도 수도권인 인천 송도로 결정됐기 때문이다. 대규모 국책사업들의 잇단 수도권 유치에 비수도권인 도민들은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런 실정에다 부산 물 공급 문제, 부산항(진해신항) 운영 문제, 가덕도신공항을 비롯해 부산 주요 현안을 진행하면서 도민들의 동의는커녕, 도내 기초단체장과 회의 한 번 갖지 않고 부산시의 지원 도정에 우선했다. 신공항은 용역결과 밀양 우위에도 가덕도로, 100% 해역에도 경남항만공사 설립이 안 되고 도민들이 취수장 개발을 반대해도 조건부 동의 등 논란을 자초했다.

이들 사업은 부산현안으로 경남이익에 우선하지 않은 대표적 도정운영이란 점에서 논란도 없지 않았다. 이 때문에 도청과 지방정치권 일각에서는 “경남에는 국정운영은 있고 도정운영은 없다. 산토끼 행정 또는 표(票)퓰리즘을 겨냥한 도정운영”이란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한 도민은 “제조업메카인 만큼 과학기술원,국내 자동차공장 유치로 시너지효과를 더해야 하는데도 한전공대는 전남, 자동차공장신설은 광주, 수소시범도시는 전북 전주 지정 등 경남현안은 안중에도 없이 호남 몫이 됐다”며 “여태까지 경험하지 못한 도정운영은 사실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