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9:21 (금)
메가시티 이견 땐 허상… 행정 통합이 분권 지름길
메가시티 이견 땐 허상… 행정 통합이 분권 지름길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1.06.21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청 전경.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

김태호ㆍ김두관 의원 "현안 겉돈다" 지적

동남권광역특별도 공개 선언 등 제시

"유무형 인프라 갖추도록 지원해야"

"행정구역 통폐합 없는 메가시티, 단체장 이견 땐 그림에 그칠 뿐…." 부산 경남의 대선 주자로 분류되고 있는 김두관(양산을), 국민의힘 김태호(산청함양거창합천) 하태경(부산 해운대갑) 의원은 부울경의 통합이 수도권 일극 체제에 대비한 규모의 경제화와 지방분권을 앞당길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경남지사를 지낸 김태호 의원과 김두관 의원은 도지사 재직 때 부울경 통합 선언 또는 메가시티를 추진한 전례를 들어 `통폐합 없는 메가시티`는 지역이기에 빠지거나 이견으로 현안이 겉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통폐합을 전제로 해 현안을 해결하는 방안이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 의원들은 본지 기자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강력한 지방분권과 부울경 통합을 국가 차원에서 실현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0년부터 7월부터 2012년 7월까지 34대 경남지사를 지낸 김두관 의원은 재직 때 `동남권광역특별도`를 공개 선언하는 등 부울경을 통페합하는 방법론까지 제시했다. 당시 선언은 관광 교통분야 등에 부울경 직원을 파견 공동운영하는 등 노력에도 단체장 간의 이견 등으로 합의도출이 쉽지 않은 것에 있다.

김 의원은 "수도권 일극 체제로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없다"며 "연방제 수준의 분권국가가 요구되는 시대상황을 감안, 부울경 행정구역 통페합이 그 동력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004년 6월부터 2010년 6월까지 제 32대, 33대 경남도지사를 지낸 김태호 의원은 "수도권 대응 발전전략과 현안해결을 위해서는 부울경 통합이 우선이다"면서 "제작 때 부울경 통합을 주장한 것도 그런 맥락에서였다"고 말했다. 이어 "인재육성 등 부울경의 통합을 위한 유무형 인프라가 갖춰질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재임 중인 2008년 경남도지사 시절 경제적 통합에 방점을 두는 메가시티를 넘어서는 부울경 행정통합을 주장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