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1:43 (금)
부산 물공급 경남 취수원 개발 반발 증폭
부산 물공급 경남 취수원 개발 반발 증폭
  • 박재근ㆍ김선욱ㆍ김혁 기자
  • 승인 2021.06.20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지난 18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맑은 낙동강·깨끗한 취수원확보를 위한 간담회.
사진은 지난 18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맑은 낙동강·깨끗한 취수원확보를 위한 간담회.

경남 시장군수협의회 상정

도민 반대운동 추진 움직임

거창 합천 창녕 주민ㆍ단체

세종 환경부 항의방문 계획

“부산 물공급, 가덕도신공항 마냥 특별법으로 처리하시죠….” 부산 물공급을 위해 합천 황강과 창녕 강변여과수 등 취수원을 개발하려는 것과 관련, 경남도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한 도민은 용역 결과 경남(밀양)에 뒤진 가덕도신공항을 특별법으로 처리한 것에 빗대는 등 ‘취수원 개발’반대 운동이 거세다.

반발은 오는 24일 세종 정부종합청사에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이하 위원회)의 의결로 합천 황강 취수원과 창녕 강변여과수 개발로 부산 물공급 대책을 환경부 정책으로 채택하려는 것에 있다.

통합물관리방안은 합천 황강(45만 t), 창녕 강변여과수(50만 t) 등 하루 95만 t의 취수원을 개발한다는 것. 이를 통해 부산 47만 t, 김해 등 경남 동부권에 48만 t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 같은 계획에도 부산 소요물량 95만 t중 부족한 48만 t은 초고도 처리로 공급한다는 계획이어서 또 다른 논란도 있다.

이에 대해 도민들은 “취수원을 개발해도 부산 물 공급분의 42%에 그친다. 이를 기회로 남강댐 숭상 등 경남에 또 다른 수원 개발을 노린 전략 아니냐. 나머지 부산공급 부족분을 초고도 처리로 공급할 계획이면 경남도민에게 피해 주지 말고 전량을 초고도 처리해 공급하고 낙동강 본류 회생대책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황강 수계인 거창과 합천을 비롯해 창녕 등 취수원 개발지역 주민들은 단체별로 대표단 100명씩을 구성, 위원회 회의장을 찾아 항의집회를 계획하는 등 집단반발이 우려된다.

이와 관련 문준희 합천군수는 “경남도 시장군수협의회에 정식 안건으로 상정하는 등 도민 동의 없는 취수원 개발은 있을 수 없다. 부산 물공급을 위한 화수분이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배몽희 합천군의회 의장은 “당근책도 유분수이지 합천의 존폐가 달린 중대한 사안에 어쭙잖은 지원정책으로 취수원을 개발하려는 자체가 난센스다”면서 “낙동강 본류 회생대책에 우선하라”고 말했다.

창녕군 관계자는 “취수원 개발은 있을 수 없다”면서 “농산물 재배. 부곡온천 수원 등 피해가 예상된다는 군민 반발이 거세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ㆍ부산시는 합천댐 전망대 신설과 수몰지역 전시관 조성, 창녕 생태경제벨트 조성, 지역 내 직거래장터와 공공급식센터를 구축해 합천과 창녕의 농축산물 우선 구매, 자금지원 등을 제시하며 다음 달부터 주민 설명회를 열어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