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2:59 (토)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길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길
  • 경남매일
  • 승인 2021.05.12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ㆍ울산ㆍ경남 등 3개 시도가 부ㆍ울ㆍ경 메가시티를 정부가 주도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건의했다고 한다. 건의는 메가시티 정책추진과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국가 주도로 하라는 것이 요지다.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메가시티 지원 범부처 태스크포스 지원반 회의에서 부ㆍ울ㆍ경은 정부지원에 뜻을 함께했다.

이날 회의에서 부ㆍ울ㆍ경은 지역 초광역 협력을 정부 차원에서 제도화해 국가균형발전 특별회계 확대와 초광역권 협력 지원 계정 신설을 건의했다. 지방교부세 지원 대상에 특별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하고 메가시티 지원 범부처 태스크포스에 지자체를 참여 시켜 줄 것도 요청했다. 수도권의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정부 지원 규모에 맞춰 비수도권 지역의 광역철도망 구축사업에도 시설비와 운영비를 지원해달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부ㆍ울ㆍ경 메가시티는 부산, 울산, 창원 중심의 동부경남과 진주 중심의 서부경남을 포함한 4대 거점도시, 4대 권역을 연결해 하나의 메가시티로 만들어 가자는 구상이다. 이는 수도권 일극화를 빚고 있는 지역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 생존이 내걸려 있는 중차대한 프로젝트이다. 이들 자치단체는 부ㆍ울ㆍ경 메가시티가 수도권과 더불어 새로운 국가 발전축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정부는 수도권 광역철도 구축 14개 사업에 3조 3000억 원 이상을 지원했지만 비수도권에는 3개 사업 2000여억 원만 지원한 상태다. 지역별 거점도시와 인근 중소도시 농어촌 지역을 1시간 교통권으로 연결해 같은 경제권으로 성장 시켜 수도권에 버금가는 국가 발전 축으로 만들려는 동남권 메가시티 성공을 위해서는 정부가 재정지원을 주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