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3:15 (토)
日 원전 오염수 방류는 범죄 행위 즉각 철회해야
日 원전 오염수 방류는 범죄 행위 즉각 철회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1.05.02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가 지난달 13일 관계 각료 회의를 열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한 가운데 이를 비판하는 움직임이 거세다. 지난달 30일 창원 마산수협 위판장에서 경남수협장 협의회 주관으로 관련 집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마산수협, 창원서부수협 등 창원시 5개 수협 소속 어민들이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허성무 창원시장은 "생명의 바다로 거듭나고 있는 마산만을 죽음의 바다로 몰아넣는 침략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남해군수협 인근에서도 장충남 남해군수, 어업인 등 100여 명이 참여하는 규탄 대회가 이어졌다.

이처럼 반발이 거센 이유는 일본 정부에 대한 신뢰성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인체에 해가 없는 수준까지 희석해 방류하겠다는 계획이지만 방류 총량에는 변함이 없다. 또 일본 정부는 방류되는 오염수의 안정성에 대한 어떤 과학적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반감기가 수십만 년으로 반영구적인 방사성 물질이 바다에 버려진다면 되돌릴 수 없는 부작용이 전 세계를 덮칠 것이다. 일본 정부의 거짓말에 속은 후쿠시마 주민들이 고통 속에서 사는 것처럼.

이런 가운데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오는 4~5일 열릴 주요 7개국(G7) 외교ㆍ개발장관회의에서 일본 외무상과 한일 회담이 성사될지도 모른다는 소식이 들린다. 만약 회담이 이뤄진다면 정부는 강하게 일본을 압박해 오염수 방류가 아닌 안전한 대안을 찾는데 주력해야 한다. 어쩌면 우리 정부의 이번 대응이 태평양 생태계 명운을 결정 지을지도 모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