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51 (금)
신재생 발전사업 참여 확대, 2050 탄소중립 견인
신재생 발전사업 참여 확대, 2050 탄소중립 견인
  • 양기명
  • 승인 2021.04.29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기명 한전 경남본부 기획관리 실장
양기명 한전 경남본부 기획관리 실장

지난 4월 22일은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시름시름 앓고 있는 지구의 날(Earth Day)이었다. 올해로 51주년이 되는 지구의 날을 맞아 세계 기후정상회의가 열렸다. 이번 회의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세계 각국의 기후변화 대응의지를 결집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개막 연설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50~52%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연설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추가 상향할 것이라는 방침을 밝혔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전력에너지 분야의 혁신이 관건이다. 국내 전력공급의 40%를 차지하는 석탄화력발전이 바로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이기 때문이다.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태양광, 풍력 등 청정에너지 보급 확대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은 소규모 사업자 위주의 개발로 규모의 경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데다, 난개발과 기술력 부족으로 인한 고비용 구조가 걸림돌로 작용하여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이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신재생에너지 생산량을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해서는 대규모 자금조달이 가능하고 풍부한 개발 경험과 전문적 사업관리 역량을 갖춘 유틸리티기업의 시장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시급하다.

한전이 신재생 발전사업에 직접 참여할 경우 한전의 기술력과 자금조달 역량 등을 활용한 발전원가 절감으로 전기소비자의 요금부담이 감소될 수 있고, 신재생에너지 분야 신사업 육성으로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다. 또한 한전의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구축을 통해 민간 발전사업자의 사업성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관련 중소제조기업의 기술력 향상 및 해외시장 동반진출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해상풍력은 단위면적당 발전량이 태양광보다 높아 효율적이고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 적합해 개발 잠재력이 풍부하다.

사실 기술적으로 `발전사업`보다 `송변전사업`에 가까운 해상풍력사업의 특성상 송변전설비 건설 및 운영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한전이야말로 해상풍력사업에 가장 최적화된 에너지기업이라 할 수 있다.

한전의 신재생 발전사업 직접 참여는 기후위기 극복과 청정에너지 확산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turning point)이 돼 2050 탄소중립 목표달성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다. 2030년 이후 북극의 여름에는 얼음을 볼 수 없을 것이라는 노르웨이 연구진들의 충격적인 예측 또한 실패로 끝나 건강한 북극의 여름을 보게 되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