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48 (금)
경남교육청, 2021학년도 자유학년제 내실화 지원
경남교육청, 2021학년도 자유학년제 내실화 지원
  • 경남교육청
  • 승인 2021.04.21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는’ 자유학년제를 위한 담당자 연수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자유학년제의 내실있는 운영과 발전을 위해 학교 자유학년제 담당자와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 등 300여 명을 대상으로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는’2021학년도 자유학년제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6개 권역으로 나눠 21일부터 23일까지 경상남도교육청과 직속기관(연구정보원, 특수교육원, 과학교육원)에서 진행된다.

경남교육청은 2016학년도부터 시작한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2020학년도부터 도내 전 중학교에서 자유학년제로 전면 시행하고 있다. 2021학년도에는 267개 중학교에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해 1학년의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미래핵심역량 함양 특색 교육과정 운영방법 △학생 참여형 배움중심수업 활성화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중심평가 및 피드백 강화 △기초학력 향상 및 학습격차 해소 지원 △질 높고 안전한 자유학기 활동 운영 등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한다.

특히, 중학교 수업에 잘 적응하도록 학생 참여형 수업과 과정중심평가를 통해 즐겁게 배우고 더 넓게 생각하는 수업을 위해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자료와 평가 자료를 안내하여 자유학년제가 내실있게 운영되도록 지원한다. 그리고 학교의 여건과 학생들의 관심도 등에 따라 학생들이 선택한 자유학기활동(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진로탐색)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꼼꼼하게 평가·기록될 수 있도록 편성·운영 방법을 제시한다.

경남교육청은 중학교 교육과정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자유학년제 관련 이해를 높이고, 수업 지원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 관리자 연수를 통해 학사운영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전반에 대한 지원을 해 나갈 예정이다.

이정숙 중등교육과장은 “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하게 되고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스스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학생 참여형 수업, 꼼꼼한 평가, 다양한 자유학기 활동과 학교별 내실있는 운영”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