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0:50 (금)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즉각 철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즉각 철회"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1.04.14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의회 전경
경남도의회 전경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강력 요구

인접국과 아무런 협의 않고 조치

"경남 주민 생존권 위협될 것"

경남도의회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해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경남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성명을 통해 우리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인류와 자연에 대한 범죄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조치"라며,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각료 회의에서 후쿠시마 제1 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125만t의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번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은 한국, 중국 등 인접국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을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일방적으로 내린 결정이다.

일본은 오염수를 `다핵종 제거 설비`(ALPS)로 정화하더라도 여전히 세슘, 스트론튬 등 방사성 물질이 상당량 남아 있지만, 이 과정을 여러 차례 반복하면 방사성 물질을 기준치 이하로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ALPS로도 제거되지 않는 삼중수소의 경우, 기준치의 40분의 1 미만이 될 때까지 바닷물로 희석해 방류할 계획이라고 한다.

일본은 이를 2023년부터 30년간 바다에 흘려보낸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초 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아무런 협의 및 양해 없이 이루어진 일방적인 조치"라며 "방류된 오염수로 인해 우리나라는 물론 지구촌 전체의 안전과 해양 환경에 돌이킬 수 없는 위험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경남을 포함한 태평양 연안 도시 주민들의 생명권을 위협하게 될 것"이라며 강력히 철회를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