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0:37 (금)
학교 `나 홀로 행정실장` 업무 고충 해소해야
학교 `나 홀로 행정실장` 업무 고충 해소해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1.03.25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교육청 공무원노조 대책 촉구

일반직 공무원 행정 인력 배치 필요

규정 위반… 장학사 단순 보조 인력 아냐

경남교육청 공무원노조가 일선 학교 `나 홀로` 행정실장 업무고충을 호소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도내 학교 17곳은 교육청 일반직공무원 1명이 배치돼 있다. 이른바 `나 홀로 행정실장` 혼자서 회계업무 등을 처리하고 있다.

경남교육청 공무원노조는 25일 본청과 교육지원청 일반공무원 중 고유 업무 없이 장학사 업무보를 위해 배치된 인력을 기관과 학교 나 홀로 실장 고충 해소와 일반직 공무원 행정업무 경감 인력으로 재배치해 줄 것을 촉구했다.

진영민 위원장은 "학교업무는 학생 수가 많고 적고에 상관없이 학교 회계는 동일하다. 1인 실장 혼자서 업무를 다 처리하고 있는 실정" 이라며 "수년 전부터 나 홀로 실장 해소를 지속적으로 요구했지만, 사람이 없다 보니 해소가 안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에 따르면, 도교육청 학교정책국과 미래교육국, 18개 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에 근무하는 일반직공무원은 본청 79명, 교육지원청 120명이 배치돼 있다.

이들 중 학원, 급식 및 보건 등 고유업무가 있는 일반직공무원을 제외하고, 장학사 업무 지원을 위해 배치된 일반직공무원이 있으며, 이는 일선 기관의 인력감축으로 확보한 인원이고, 일반직 공무원업무 경감과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또 장학사 업무보조를 위해 배치된 일반직공무원 배치는 규정 위반이며, 일반직공무원은 장학사의 단순 보조 인력이 아니라는 것이다.

노조는 현행 본청과 교육지원청의 일반직공무원 인력배치와 업무분장 사항은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 제60조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60조는 `각 부서장은 업무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소관 업무를 단위업무별로 분장하되, 소속 공무원 간 업무량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진영민 위원장은 "조직개편을 통해 교사 행정업무를 경감한다고, 교육지원청으로 업무를 이관했지만, 일반직 공무원의 업무는 갈수록 가중되고 있다"며 "봉건주의적 질서를 연상케 하는 방식의 인력 운영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