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3:33 (토)
경남교육청, 신규·저경력 교사를 위한‘초등 학급운영 길라잡이’개발·보급
경남교육청, 신규·저경력 교사를 위한‘초등 학급운영 길라잡이’개발·보급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1.03.1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톡톡 내‘수석교사와 함께하는 도움방’운영으로 신규·저경력 교사 역할 제고

경남교육청은 신규 및 저경력 교사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고자 '학급운영 길라잡이'를 개발해 전 초등학교에 보급했다.

도내에는 경력 3년 이하의 초등 저경력 교사가 640여 명이며, 2021년 3월1일자로 93명의 신규교사가 발령을 받았다. 이 교사들은 신규임용예정자 연수를 통해 기본교육을 받았으며 이후 각종 연수와 멘토링 등으로 전문성 신장에 노력하고 있어 이를 지원하려고 이번 자료를 기획했다.

집필위원은 교사의 교수?연구활동 지원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우수한 수석교사들을 위촉하여 자료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학교 현장의 저경력 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급운영에 가장 도움이 필요하고 궁금한 내용들에 대한 사전 조사를 거쳐 묻고 답하기 형태로 총 3장으로 구성했다.

1장은 학생·동료·학부모 만남, 회복적 생활교육을 바탕으로 한 학급공동체 만들기,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평화롭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 2장은 교육과정, 배움중심수업, 과정중심 평가가 내실화될 수 있도록 실제 운영방법을 안내하여 교실수업의 질을 높이고자 했다. 3장은 교사의 마음가짐, 개학 준비를 비롯한 3월 준비내용과 특색있는 학급운영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또한, 원격수업과 아이톡톡 활용방법을 안내하여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학생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배움이 일어나는 원격수업이 운영되도록 했다.

이 자료는 신규 및 저경력 교사 본인뿐만 아니라, 학교관리자·수석교사·선배교사들의 멘토링과 연수 등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하여 자료를 지속적으로 검토·보완하여 신규교사들의 지침서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또한, 아이톡톡 내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신규(저경력) 교사 도움방’을 개설·운영하여 도움이 필요할 때 수석교사들과 즉시 소통할 수 있는 장도 마련했다.

강호경 초등교육과장은 “처음 교직생활을 시작하는 신규교사들은 희망과 설레임으로 학교에 첫발을 내딛지만, 학교생활 중 여러 가지 걱정과 어려움을 겪는다. 이 자료를 통해서 신규교사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누리면서 학생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