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3:17 (토)
경남도민 대접받는 시대… 도민 선택이`답`
경남도민 대접받는 시대… 도민 선택이`답`
  • 박재근 대기자ㆍ칼럼니스트
  • 승인 2021.02.14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자ㆍ칼럼니스트 박재근
대기자ㆍ칼럼니스트 박재근

코로나19 여파로 설 같지 않은 설 연휴도 끝났다. 고향을 찾는 민족대이동의 밥상머리 민심은 우리정치사에서 중요한 풍향계였다. 때문에 언택트(untact) 설 민심은 어떻게 표출되고, 어떤 해석이 나올지가 관심사다. 설 귀향이 어렵고 설 밥상 대화도 크게 줄었지만 각자의 생각이 모여 민심이 될 것이다.

4월 7일에 실시되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내년 3월 9일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권연장이냐, 탈환이냐`의 대척점이란 점에서 여야는 물론이고 도민들도 선거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

또 부산시장의 경우, "민주당의 부ㆍ울ㆍ경 원 팀의 존속 또는 깨지느냐"의 변수를 감안할 때, 경남도가 역점시책으로 추진키로 한 동남권의 메가시티, 행정구역 통폐합을 비롯해 도정업무 연속성 차질 등 변화도 예상될 수 있다.

경남에서 1963년 분리된 부산에 염장을 찔린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부산공항인 가덕도신공항의 경우도 그렇다.

가덕도 특별법에는 내용의 부실함이나 형식의 미비, 절차적 하자는 말할 것도 없고 위법적인 요소도 넘쳐나지만 `가덕도 특별법 카드`를 들고 선거를 치르기에 맞춤한 일정이다.

4년 전 용역 결과, 금메달(김해)을 빼앗아 은메달(밀양)을 건너뛰고 꼴찌 가덕도(부산)에 금메달을 주는 것은 경남 민심은 외면하고 부산표심을 잡기 위한 조치다. 도민들이 선거 때 유권자로서의 대접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결과다.

덧붙여 경남도 함께한다는 것은 염장을 찌르는 격이다. 도민이 대접을 받지 못하는 정치 환경은 경남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 여야 정치권은 부산 표심을 잡기 위한 경쟁만 하지, 경남도민을 다독거리는 행보는 보이지 않고 있다.

이 같은 경남도민 푸대접은 역대 경남지사도 한몫을 했다. 민선 이후, 대부분의 도지사가 대권을 겨냥한 도정을 펼치는 등 부산 표심을 잡기 위한 영역확장에 나선 결과와 무관하지 않다. 부산은 부산 이익에 우선한 시책을 펴면서 항만, 공항, 대학 등 각 분야에서 경남 몫을 거머쥔 반면, 경남은 상생도정에 우선, 산토끼 잡으려다 집토끼마저 놓친 결과를 초래, 변방으로 밀렸다.

경남은 지역내총생산(GRDP)이 전국 시ㆍ도 가운데 부동의 3위에서 뚝 떨어졌다. 수도권을 제외한다면 전국 1위에서 나날이 도세가 기울어져 호남권은 물론, 충남에도 뒤처진 상황으로 몰렸다. 물론 경남 주력산업의 불황 때문이겠지만 경남만의 불황이 아닌, 이상 경남 푸대접이 원인일 수도 있다.

국비 예산을 보면 경남도가 사상 처음으로 6조 시대를 열었다지만 타 도(道)와 비교하면 참담하다.

인구가 경남 절반가량인 전북이 8조 2075억, 전남 7조6671억, 충남 7조 6474억, 충북 6조 7000억 등이다. 국비 예산은 개발프로젝트에 의한 지원인 만큼, 경남도는 프레임도 없이 변방의 가속도를 더한 꼴이다.

역대 대선과 국회의원, 지방선거 결과는 호남 몰방, 충청 전략적 선택으로 이어졌지만, 경남은 보수 심장도, 진보 몰방도 아니었다. A정당에는 두드려도 열어주지 않고 B정당의 안이함에도 표를 몰아주는 곳, 경남은 결국 모두에게 외면받는 지역이 됐다. 여야 각 정당은 내일이 없는 듯 오늘을 살고 있지만, 서울과 부산이 끝일 리 없다. 내년부터 순서를 기다리는 대선과 지방선거, 총선이 줄줄이 있다. 눈앞의 부산(보궐선거)을 얻으려 경남을 팽개쳐서는 안 된다. 옳고 그름보다는 `내 편, 네 편`의 잣대로 판단하는, `정의의 아노미` 현상이 심심찮게 목격되는 요즘이다. 경남도민도 선거를 통해 대접받는 `경남`을 택해야 한다. 언택트 설 민심이 어디로 향하고 있을지가 자못 궁금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