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30 (금)
문 대통령 내치에 전념해야
문 대통령 내치에 전념해야
  • 이태균
  • 승인 2021.02.07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균 칼럼니스트
이태균 칼럼니스트

문재인 정부의 남은 임기도 1년여 정도다. 문 대통령은 남은 임기 동안 새로운 일을 추진하기보다는 대선 공약의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마무리하는 일에 전념해야 할 것이다. 출범 초기에 가장 관심을 둔 청년실업문제와 비정규직 해소는 성과가 별로고, 검증이 제대로 안 된 몇 가지 경제정책을 국민을 상대로 임상실험 하듯이 집행하려다 되레 경제적인 이득보다는 혼란을 초래한 측면도 있었다.

남북정상이 세 차례나 회담을 하고 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같이 백두산 등반까지 할 때는 머지않아 한반도에서 핵 문제가 진전되면서 평화가 정착될 것 같은 감동을 줬지만, 4년여가 흐른 지금 남북관계는 사실상 원점으로 돌아가고 말았다.

외교안보라인을 바꾼 문 대통령의 인사를 보면 외무장관-청와대 안보실장-국정원장이 죄다 북한 전문가들이다. 아무래도 임기 말에 한 번 더 정상회담을 추진하기 위한 포석이 아닌가 생각된다. 하지만 DJ정부때도 북한의 김정일은 남측방문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고, 현 김정은 위원장도 한국방문을 공언했지만 실천의지가 약한 것 같다. 구걸하는 듯한 남북정상회담은 더 이상 추진해서는 안 된다.

치솟은 주택값과 전세난 해소를 위한 주택 공급은 장기적인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함으로 시간이 걸린다. 공공택지 개발은 해당 지자체가 반발하고 있으며, 도시 정비사업은 분양가상한제, 초과이익환수제, 기부채납을 둘러싼 이해관계의 벽을 넘어야 한다. 무리하게 추진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밖에 없다. 마법의 묘책을 단언하는 유혹을 경계해야 한다. 4ㆍ7 보선을 앞두고 서울에 정부ㆍ여당이 30여만 호 주택건설 등 실천이 불분명한 공약을 남발하고 있다. 부지도 마련되지 않았는데 어디에다 큰 도시 하나를 만들 수 있는 30여만 호를 건설한단 말인가.

세제를 가격안정의 수단으로 삼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현 정부도 보유세를 보편적ㆍ점진적으로 강화하기보다는 차등적ㆍ급진적 조치로 급선회하는 길을 택했지만,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방식은 될 수 없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최악의 상태에 처한 현실을 반영한 경기의 연착륙 방안도 숙고해야 한다. 아무리 선거철이라고 해도 실천이 어려운 공약(空約)을 남발해 장밋빛 환상으로 유권자와 서민들의 가슴을 두 번 울리지 말기 바란다. 대통령이 솔선해 내치에 전념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