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52 (금)
남해군 시금치 ‘보물초’ 품종 비교 평가회
남해군 시금치 ‘보물초’ 품종 비교 평가회
  • 박성렬 기자
  • 승인 2021.01.11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 시금치 ‘보물초’ 품종 비교 평가회가 진행되는 모습.
남해군 시금치 ‘보물초’ 품종 비교 평가회가 진행되는 모습.

농가ㆍ유통업자 정확한 정보 제공

당도ㆍ뿌리발육 등 3항목 평가

남해군은 ‘보물초’ 특유의 고당도를 홍보하고 일선 농가와 유통업자에게 여러 품종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보물초 품종 비교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날 평가위원으로는 군의원을 비롯해 농업기술센터ㆍ농협중앙회ㆍ마늘연구소ㆍ농업인 대표 등이 참여했다.

이번 이번 평가대상 품종은 군이 보물초 다양화 사업의 일환으로 농업기술센터내 시범포에서 동일한 조건 속에서 재배한 동원농산종묘(주)의 금동초, 해성씨드플러스(주)의 사계절, 사계절플러스, ㈜생농의 카르세니아, 사카타코리아의 탑스타, KS종묘(주)의 참조은플러스 등 모두 6종이었다.

평가항목은 당도와 뿌리발육상태, 단작업의 용이성 등 3항목으로 이루어졌다.

뿌리발육과 단작업용이성 항목은 평가위원들의 의견이 부분적으로 차이는 있었으나 대다수의 의견이 뿌리발육 상태는 카르세니아, 사계절플러스, 수확 후 단작업용이성은 사계절, 사계절플러스가 상등급으로 평가됐다. 최종 추천품목은 사계절, 사계절플러스, 카르세니아 품종으로 압축했다.

임태식 군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보몰초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서는 품종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분석함으로써 데이터를 정리하여 우리토질에 재배하기에 유리한 품종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1월 7일 현재 보물초 출하 물량은 3558톤으로 전년대비 3% 감소하였으나, 판매 금액은 8148백만원으로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