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9:40 (금)
남부내륙철도 거제 종착역 유치 논란 커지면 안 돼
남부내륙철도 거제 종착역 유치 논란 커지면 안 돼
  • 경남매일
  • 승인 2021.01.05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민들 사이에서 남부내륙철도 종착역 위치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5일 거제시 거제청소년수련관에서 남부내륙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를 계기로 논란에 불이 붙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가야산 국립공원을 우회하면서 거제시 상문동을 종점으로 하는 `대안 1`(187.3㎞ㆍ이하 1안)과 가야산 국립공원을 지나 거제시 사등면 사등리를 종점으로 하는 `대안 2`(177.5㎞ㆍ이하 2안)를 각각 설명회에서 제시했다.

설명회에는 상문동, 사등면 주민들이 많이 참석해 거제 종착역 위치가 정치적으로 결정되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냈다. 일부 참석자들은 국토교통부와 거제시가 종착역 위치를 두고 해당 지역민들끼리 싸움을 붙이는 것 아니냐는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1안과 2안은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1안을 선택할 경우 환경 피해를 줄일 수 있고 2안 대로하면 공사비를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 외에도 각각 이점을 내세우지만, 자칫 종착역 선정을 두고 주민 간 갈등이 더 큰 문제로 비화할 수 있다는 점을 당국은 잊어서는 안 된다.

지역에서는 "큰 변화가 없는 한 상문동이 결정될 것"이라든가 "2028년도 개통 계획이라면 상문동은 절대 불가"라는 말이 나돈다. 물론 자기 지역을 우선해서 나오는 말이다. 이런 말들은 지역의 균형 발전과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역사 위치는 주민이 화합할 수 있는 쪽으로 결정할 수 있는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