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1:02 (토)
논란만 키운 양산 바이러스연구소 추진
논란만 키운 양산 바이러스연구소 추진
  • 임채용 지방자치부 본부장
  • 승인 2020.10.04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채용 지방자치부 본부장
임채용 지방자치부 본부장

양산부산대학교 유휴지에 국제적인 바이러스센터가 건립될 가능성이 있다는 언론보도로 양산지역이 요동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김두관 의원(더불어민주당ㆍ양산을)은 중국 해외민간협력기구인 중화해외연의회가 제안한 한ㆍ중ㆍ일 공동 백신ㆍ바이러스 연구센터 건립에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유휴지를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부산대 총장과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내용이다.

이 같은 보도가 나오자 지역에서는 `우한 바이러스 제2연구소를 건립하기로 한국과 중국이 밀약을 맺었다. 양산을 제2의 우한으로 만드는 것이냐`는 등의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지난달 28일 양산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양산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양산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바이러스 연구소의 양산부산대병원에 설립하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으며 `절대 불가`"라고 밝혔다.

시의원들은 "지역 유력 일간지에 바이러스 연구소를 양산부산대병원 부지에 건립 가능성을 시사하는 기사를 접한 많은 시민이 고위험시설을, 그것도 도심 한가운데 건립한다는 것은 양산시민의 안전권 보장은커녕 위험으로부터 노출시키는 처사이다"며 반발했다.

더욱이 시의원들은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일부 인사들이 향후에라도 지역발전을 저해하고 주민 불안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연구소 같은 고위험시설은 지역 주민 동의없이 절대 유치 또는 건립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혀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양산시에 고위험시설은 절대 설립되지 못 하도록 강력히 저지할 것을 천명했다.

보도에 앞서 중화해외연의회는 지난 8월 26일 서울에서 열린 `2020 북방경제포럼`에서 부산ㆍ텐진 협력사업 하나로 부산에 한ㆍ일ㆍ중 바이오 백신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포럼에서 처음으로 바이러스센터 설립 계획이 나온 것이다.

중국 공산당 산하 해외 사업 관련 교류를 맞은 중화해외연의회 뤄유젠 상무가 이 행사 서면 축사를 통해 한ㆍ중ㆍ일 공동으로 종합적인 바이러스 예방체계와 관련 센터 건립 등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북방경제인연합회 측은 바이러스센터 설립은 여러 분야 중 아이디어 차원의 원론적인 제안으로 나온 것이라고 해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회 측은 또한 서면 업무협약(MOU) 등 구체적인 계획이 나온 것은 없다고 했다고 한다.

정치인과 언론의 성급함으로 빚어진 일종의 과대포장으로 빚어진 혼란 야기이다.

양산시도 해당 계획이나 포럼과 의원실 활동에 대해 내용을 전혀 모르고 관여한 바도 없다는 입장이어서 성급한 선전전의 폐해를 보여주고 있다.

정치인이 쏘아 올린 한ㆍ중ㆍ일 공동 백신ㆍ바이러스 연구센터 건립 논란은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김 의원의 이같은 계획에 반대한다는 청원의 글이 올랐다.

이언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의원도 페이스북에 "우리 앞 마딩에 중국 바이러스 연구소를 두겠다는 것"이라며 "당장 그만두라"는 글을 올려 논란은 더욱 확산됐다. 정치인은 은인자중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