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약초ㆍ농특산물 온ㆍ오프라인 판매 대전’ 성공 예감
‘2020 약초ㆍ농특산물 온ㆍ오프라인 판매 대전’ 성공 예감
  • 김영신 기자
  • 승인 2020.09.20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영 ‘산엔청쇼핑몰’ 최대 43% 할인

휴게소ㆍ단성나들목 로컬장터 특판

유튜브ㆍ네이버TV 실시간 전송 활용

라이브커머스ㆍSNS채널 전방위 홍보

 

단성면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주차장에 있는 ‘상생협력 로컬푸드 직거래 장터’ 모습.
단성면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주차장에 있는 ‘상생협력 로컬푸드 직거래 장터’ 모습.


 올가을 예정된 산청군 대표축제인 ‘제20회 산청한방약초축제’가 ‘코로나19’ 사태 탓에 취소됐다. 하지만 군과 지역 농업인들은 그 어느 때보다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오프라인 축제를 ‘온라인 약초ㆍ농특산물 추석맞이 판매 대전’으로 대체, 가능한 모든 채널을 통해 약초와 농특산물을 판매하고 있는 탓이다.

 군은 그동안 쌓은 온라인 마케팅 기법을 모두 동원, ‘산엔청쇼핑몰’과 SNS를 비롯해 유튜브와 네이버TV 동영상 실시간 전송 활용 등 전방위 홍보에 전력하고 있다.

 여기에 화답해 지역 농업인들은 떨리는 목소리와 어색한 표정이지만 자신들이 땀 흘려 만든 우수 제품 홍보를 위해 카메라 앞에 섰다.

 산청군의 ‘온ㆍ오프라인 판매 대전’에 대한 성공 기대와 함께 어떤 즐거움이 있는지 확인해 봤다.



 ◆ 온라인으로 만나는 ‘제20회 산청한방약초축제’

 산청군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추석맞이 판매 대전 행사를 통해 지역 농업인들이 생산한 농특산물을 홍보ㆍ판매하고 있다.

 이번 대전은 오는 27일까지 온라인 축제기간 중 군 직영 온라인몰 ‘산엔청쇼핑몰’과 군이 운영하는 오프라인 로컬푸드 판매장을 통해 한방약초 제품과 농특산물을 최대 43%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우선 ‘산엔청쇼핑몰’에서는 오는 25일까지 할인행사와 함께 5만 원 이상 구매 회원을 대상으로 결제금액의 10%를 적립금으로 되돌려준다.

 지역 농업인들과 소통하며 직거래로 구매할 수 있는 SNS 카카오스토리 ‘산청군직거래장터’ 채널은 최고 금액ㆍ 최다 구매고객에게 지역 농특산물을 지급한다.

 특히, 군은 ‘산엔청쇼핑몰’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한 농특산물 판매 효과를 꾀하고자 온라인 종합 정보제공 시스템도 구축했다.

 또, ‘온라인 산청한방약초축제 통합 정보 제공’ 홈페이지를 개설, 이 곳을 중심으로 산청 약초와 농특산물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제20회 한방약초축제’에 입점이 예정된 농특산물 농가 35곳과 약초농가 43곳에 대한 기본정보는 물론 제품 소개, 구매 방법 등을 게재했다.

 산청약초시장 13개 점포 제품 판매 현황과 각 제품이 갖는 효능 등을 네이버TV, 유튜브 온라인 영상채널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군은 군 공식 네이버블로그 등 SNS 채널도 판매 농가와 제품 기본정보, 구매 방법을 홍보하고 최근 새로운 온라인 유통채널로 떠오른 라이브커머스도 활용할 계획이다.

 오는 22일부터 진행할 라이브커머스는 지역 농업인과 농특산물 제품 생산자가 직접 출연해 네이버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소비자와 실시간 소통ㆍ판매를 진행한다.

 △라이브커머스 = 실시간 동영상 전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



 ◆ 추석선물은 ‘산엔청쇼핑몰’서 구매하세요

 올해 판매 대전 행사 중심이 되는 군 직영 농특산물 온라인쇼핑몰 ‘산엔청쇼핑몰’은 오는 25일까지 ‘추석맞이 특별전’을 진행한다.

‘산엔청쇼핑몰’의 ‘추석 특별전’ 대표 입점 제품 이미지. 곶감.
‘산엔청쇼핑몰’의 ‘추석 특별전’ 대표 입점 제품 이미지. 곶감.

 ‘산엔청쇼핑몰 추석 특별전’은 지리산 청정골 산청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최대 43%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5만 원 이상 구매 회원은 결제금액 10% 포인트 적립과 모든 상품 무료 배송 서비스, 3만 원 이상은 농특산물(1만 원 상당)을 전달한다. 구매 후기작성 회원은 3000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또, ‘네이버쇼핑’에 입점된 ‘산엔청쇼핑몰 네이버스마트스토어’에서 1만 원 이상 구매 후 포토 후기를 작성한 100명을 선정, 네이버페이(2만 원 상당)의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카카오스토리 채널 ‘산청군 직거래장터’에서는 할인행사와 함께 최고금액, 최다구매 고객 경품 지급과 무료 배송을 한다.

 ‘우체국쇼핑’에서는 3만 원 이상 3000원, 4만 원 이상 4000원, 5만 원 이상 5000원 쿠폰을 지급하고 ‘e경남몰’은 군 농특산물 10% 할인을 진행한다.

 주요 상품은 GAP인증 햇배ㆍ햇사과, 유기축산물 인증 한우 선물세트와 지리산 천연꿀, 곶감, 버섯, 산나물 등을 비롯해 간식류와 건강식품, 장류까지 모두 54개 상품이다.

 

유기한우.
유기한우.

구매는 ‘산엔청쇼핑몰’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우면 고객센터(080-970-8000)를 통해 전화주문도 가능하다.

 특히, 군은 그동안 ‘찾아가는 명절 특판행사’를 진행해 온 기업들과 교류도 온라인으로 이어간다.

 군은 ‘산엔청쇼핑몰’을 통해 서울 삼성전자 R&D센터와 창원 지역기업체 신성델타테크 임직원 전용 코너를 마련, 지역 우수 농특산물을 홍보ㆍ판매한다.

 이와 함께 군은 우체국쇼핑 연계 판촉행사, 추석맞이 특별전 홍보책자 발송, 산청군 향우연합회 홍보 등 다양한 홍보활동 추진에도 전력하고 있다.



 ◆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전송)에 도전한 농업인들

 군은 농업인들과 함께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활용, 지리산 청정골의 우수 약초와 제품을 소개하는 새로운 홍보 방식에 도전해 눈길을 끌고 있다.

 군은 유튜브와 네이버TV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통한 ‘산청약초시장’ 홍보에도 전력하고 있다.

 ‘산청약초시장 랜선 나들이’에서 약초시장 내 13개 입점 농가 농업인들이 직접 출연, 각 점포 제품과 효능 등을 안내해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통한 ‘산청약초시장’ 입점 제품 홍보 장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통한 ‘산청약초시장’ 입점 제품 홍보 장면.

 실시간 송출된 영상은 유튜브와 네이버TV를 통해 ‘온라인 한방약초축제’ 기간인 오는 27일까지 감상할 수 있다.

 약초시장 제품은 ‘산청약초시장 온라인장터‘를 통해 확인ㆍ구매할 수 있다. 또 약초시장 외에도 산청 약초 제품은 ’산엔청쇼핑몰‘에서 구매할 수 있다.



 ◆ ‘오프라인 직거래장터’도 ‘추석맞이 특판행사’ 동참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특판행사도 진행한다.

 통영~대전 고속도로 산청휴게소(상ㆍ하행선)에 있는 ‘로컬푸드 행복장터’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받은 곶감 등 180여 개 우수 농특산물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로컬푸드 행복장터’는 오는 25~29일까지 5일 간 특판행사를 진행한다. 5만 원 이상 구입 때 ‘산청사랑상품권’(1만 원권)을 지급하는 페이백 행사를 한다.

 특히, ‘제로페이’ 결제도 가능하다. 소비자는 ‘제로페이’를 통해 모바일 ‘산청사랑상품권’을 1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ㆍ사용할 수 있다.

통영~대전 고속도로 산청휴게소에 있는 ‘로컬푸드 행복장터’ 모습.
통영~대전 고속도로 산청휴게소에 있는 ‘로컬푸드 행복장터’ 모습.

 ‘상생협력 로컬푸드 직거래장터’도 오는 26~29일까지 4일 간 단성나들목 인근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주차장에서 ‘추석 특별할인 판매행사’를 진행한다.

 지난 8월 말부터 운영한 ‘직거래장터’는 지역 농가들이 생산한 밤고구마와 고추, 마늘, 버섯 등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한방약초축제 임종식 위원장은 “올해 약초축제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탓에 지역민과 방문객 안전을 위해 ‘온라인 약초ㆍ농특산물 판매 대전’으로 대체해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행사가 지역 농업인께 작은 보탬은 물론 자신의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