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4:36 (금)
남부내륙고속철도 2022년 조기 착공 가능
남부내륙고속철도 2022년 조기 착공 가능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9.06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거제를 2시간대에 오갈 수 있는 남부내륙철도 노선도. / 경남도청
서울~거제를 2시간대에 오갈 수 있는 남부내륙철도 노선도. / 경남도청

기본설계 용역비 정부 예산안 반영

 경북 김천과 거제를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의 2022년 조기착공이 가시화되고 있다. 경남도는 ‘김경수 도정’의 제1호 공약인 남부내륙고속철도 기본설계 용역비 406억 원이 내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돼 국회에 제출됐다고 6일 밝혔다.

 도는 올해 초부터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와 정부 예산을 편성하는 기획재정부를 수차례 방문해 2022년 조기착공을 위한 조속한 행정절차 진행과 정부 예산 반영을 요청했다.

 특히 김경수 지사는 정부 예산 심의 기간에 기획재정부를 직접 방문해 남부내륙고속철도를 비롯한 경남도 주요 사업을 설명하며 국비 지원 필요성을 강력히 건의했다.

 도는 이러한 예산이 내년 정부 예산에 최종 반영되도록 국회 예산안 심사 단계(10∼12월)에서 여야 국회의원들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지난해 11월부터 진행 중인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이 끝나면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본격 착공하게 된다. 현재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에는 고속철도 노선과 정거장 등 배치계획을 비롯해 철도 수송수요 예측, 공사 기간 및 사업시행자, 공사비 및 재원 조달계획, 환경의 보전ㆍ관리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된다.

 배현태 경남도 남부내륙고속철도추진단장은 “철도가 구축되면 수도권과 거제ㆍ창원을 2시간대로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이 확충되게 된다”며 “경남 전체가 골고루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남부내륙고속철도가 2022년 조기 착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