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32 (화)
진동만 해역 양식 폐사 현장 점검
진동만 해역 양식 폐사 현장 점검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0.08.30 2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무 시장, 김정호 의원 등과 방문

어업인 "실질적인 지원 필요" 호소
허성무 창원시장은 28일 김정호 국회의원, 이옥선 도의원과 마산합포구 심리해역과 진동만 해역에서 이상조류로 피해를 입은 현장을 방문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난 28일 김정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 이옥선 도의원 및 관계자들과 함께 마산합포구 심리해역과 진동만 해역에서 이상조류로 피해를 입은 현장을 방문했다.

이번 피해는 지난 6월 3일부터 발생한 이상조류(빈산소수괴)로 홍합, 굴, 오만둥이 등의 양식생물이 대량 폐사해, 양식어장 292㏊, 7억 4400만 원 피해신고가 접수됐다.

그러나, 현행 법령상 입식신고를 미처 하지 못한 경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토록 규정돼 있어, 지원 가능한 어장은 102㏊, 4억5900만 원으로 피해 면적의 35% 정도밖에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반복되는 피해발생을 감안해 복구지원 단가를 현실화해 피해어업인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어업인들은 호소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자연재난 복구비용 산정단가 현실화, 2차오염 방지를 위한 폐기물 처리비 추가지원, 지연 입식신고 중 명확하게 생물입식이 확인되는 경우 재난지원금 지급, 긴급경영 안정자금 지원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허성무 창원시장과 김정호 국회의원은 피해 양식생물을 직접 확인하고 실의에 빠진 어업인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에 대해 정부의 신속한 복구지원과 긴급경영 안정자금 지급 등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같이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