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3:13 (토)
전국 유일 나노융합 분야 고교… 차세대 전문인력 양성
전국 유일 나노융합 분야 고교… 차세대 전문인력 양성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0.08.27 17:5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마이스터ㆍ특성화고 ①
밀양 한국나노마이스터고

최첨단 반도체 실습실 구축
반도체 업체 사용 웨이퍼 실습
전교생 기숙사ㆍ장학금 지급
글로벌 해외기술 체험학습
한국나노마이스터고 학생이 나노 측정분석실에서 공초점 레이저 현미경을 이용해 반도체 재료 측정 및 분석을 하고 있다.

밀양시 무안면 신법길 29에 위치한 한국나노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홍성환)는 전국 유일의 나노융합 분야 마이스터고이다.

홍성환 교장은 ‘인성과 기술력을 갖춘 나노분야 영마이스터 육성’을 목표로 차세대 나노융합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지난해 ‘나노융합과’를 신설한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나노국가산단을 조성하고 있는 밀양시의 행ㆍ재정적인 지원을 받아 지역특화 산업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등학교(이하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창의적 나노융합기술환경을 구축하고, 직무능력 중심 기술자격 교육체계 수립과 영마이스터인증 교육 시스템 구축을 강화하고 있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최첨단 실습실 구축을 통한 전문기술 역량 강화 △글로벌 역량강화를 위한 해외기술체험학습 실시 등 나노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특색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밀양시 무안면 신법길 29에 위치한 한국나노마이스터고 전경.

최첨단 실습실 구축을 통한 전문기술 역량 강화교육은 실무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산업현장과 연계된 나노 공정ㆍ장비, 나노 측정ㆍ분석 실험ㆍ실습실 구성하는 한편, 산학연계교육을 통해 학생과 전문가들이 나노기술을 교류하고 있다. 또 나노 공정 및 측정ㆍ분석 실습실 기자재 기준안을 마련하고, 나노분야 전문가를 확보해 현장실무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반도체 생산 산업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8인치, 12인치 웨이퍼를 가지고 교육 실습을 하고 있다. 이는 국내 반도체 생산업체들이 사용하는 규격으로 삼성ㆍSK하이닉스 등 국내 모든 반도체 회사들이 8인치, 12인치 웨이퍼를 이용해 반도체 완성품을 생산한다.

홍성환 한국나노마이스터고 교장은 “인성을 바탕으로 개인의 특기와 적성ㆍ능력을 고려한 ‘산업맞춤형 사제동행 교육과정’ 운영으로 바른 심성을 가진 유능한 기능인을 길러낼 것”이라고 말한다.

홍성환 교장은 “기존 학교들이 사용하고 있는 4인치 6인치를 떨쳐버리고 산업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8인치, 12인치 웨이퍼로 교육실습을 하고 있다”며 “우리 학교를 방문한 삼성 관계자와 대학 관계자들도 시설과 장비를 보고 깜짝놀라더라, 우리 교직원은 나노 특색 교육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전문가 초청 학습을 통한 매칭형 전공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기자재를 선정하고 과정형평가 자격증 취득과 나노 자격증 개발 인증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최첨단 클린룸 및 나노측정실습실 운영을 통해 최고의 기술교육 실시하며 나노팹을 통한 경험과 체험중심 학습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또, 글로벌 역량강화를 위해 해외기술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현장학습을 통해 확인하고 감상함으로써 체험의 폭을 확장하기 위해 4박 5일 일정으로 일본 등 해외기술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홍성환 교장은 “예의염치(禮義廉恥)를 알고 실천하는 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개인의 특기와 적성 및 능력을 고려한 ‘산업맞춤형 사제동행 교육과정’ 운영으로 바른 심성을 가진 유능한 기능인을 길러내고 있다”고 밝혔다.

홍 교장은 우리학교는 “인성을 갖춘 나노 분야 전문엔지니어 육성을 목표로 지난해 개교했지만, 아직은 미흡한 부분이 있다”며 “교직원 합심으로 인프라 구축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부가 전국에서 유일한 ‘한국나노마이스터고’라는 교명을 준 것은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라는 뜻”이라며“산업현장에 꼭 필요한 나노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홍성환 교장이 챔버 설비를 설명하고 있다.

▲ 한국나노마이스터고만의 자랑

한국나노마이스터고 전교생은 최신시설 기숙사 생활과 다빈치장학금 지급 및 노트북 제공, 대부분의 교육비 지원 등 다양한 교육활동 지원 프로그램 운영한다.

먼저 기숙 전용 공간으로 지어진 최신식 기숙사를 제공합니다.

또한 1인 1 정독실 시설을 조성해 학생이 원할 때 언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체력단련실, 동아리실 등을 마련해 학생이 원하는 교육활동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학교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 기숙사비,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중식비(급식), 방과후활동비 등 대부분의 교육활동비를 지원한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전교생에게 다빈치장학금 지급 및 노트북 제공하고 있다. 총동창회 및 무안농협은 2019 및 2020 신입생 전원에게 각 10만 원씩 다빈치장학금을 지급했으며, 밀양시청은 학생 1인당 노트북 1대를 지원하고 있다. 또, 나노생산공정과 나노측정분석 교육과정에 맞는 전국 고등학교 유일의 나노팹(클린룸) 시설 확충 및 기반 조성 등 최상의 학습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전국기능경기대회를 비롯해 각종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2019년 전국기능대회에참가해 애니메이션 종목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경남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해 최근 3년(2018~2020)간 애니메이션 종목에서 금메달과 은메달, 동메달을 수상했다. 또, 전국전국특성화고교생 사장되기 창업대회(2018년)에서 은상, 경남학생창의력페스티벌(2019년) 동상 등 각종 대회에서 다양한 수상 경력을 자랑한다.

또, 학교 주위의 깨끗한 자연환경이 있어 학생들이 맑은 공기를 마시며 학업에 열중 할 수 있고, 학교 주변에 아름다운 자연 경관이 자리잡고 있으며 산책로, 등산로 등이 마련돼 있어 학업에 지친 학생들이 여유를 느낄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갖추고 있다.

 

2019년 해외기술체험학습(일본)- 나노융합분야 선진지 체험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동기 부여.

▲ 학과 및 교육과정 소개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KOREA TOP3 Meister School’을 비전으로 공유하며 나노전자ㆍ소재 모듈공정운영 및 장비유지보수원, 전자를 이용한 나노단위 측정기 조작 및 분석원 분야의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학생 현황 및 학급 편제는 △나노융합과, △전자과, △신재생에너지전기과 3개 학과 200여 명이 재학 중이며 교직원은 59명이다.

교육과정은 나노융합산업의 분야별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공과정 운영 및 나노융합 산업수요 충족을 위해 최신 기술을 반영한 교과편성 및 현장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특징은 △선택집중형 교육과정 운영, △전공선택(나노생산공정, 나노측정품질관리) △나노융합분야 전문성 강화,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등으로 구별할 수 있다. 전공과정 운영은 전공과목을 공통, 전공기초ㆍ심화과목으로 구분하며 3학년은 전공 심화과목을 집중배치해 학습 효과를 높이고 있다.

나노융합분야 전문성 강화를 위해 나노인프라 기관과 연계해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최신 기술동향을 반영해 교과를 편성 운영한다.

특히 삼성전자와 협력해 삼성전자를 퇴직한 엔지니어를 교사로 채용, 질높은 교육을 제공한다. 

▲ 유망 반도체 기업과 산학협약 체결

한국나노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홍성환)는 지난 6월 국내 반도체 분야 중견기업 두개 업체와 동시에 산학협약을 체결하는 뜻 깊은 성과를 거두었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지난 6월 8일, ‘(주)코미코’(대표, 최용하) 및 ‘(주)미코세라믹스’(대표, 여문원)와 산학협약을 체결했다.

‘코미코’는 1996년 국내 최초로 반도체 부품 세정, 코팅을 사업화해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이다. 현재, 한국을 비롯해 미국, 중국, 대만, 싱가포르 현지에 첨단 세정, 코팅 공장을 설립해 전 세계 우수 반도체 Chip Maker로부터 품질 인증을 받은 Global No.1 반도체 부품 세정, 코팅 전문 회사이기도 하다. 반도체 Chip의 고집적화로 점차 미세화되고 있는 공정 과정 속에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신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코미코는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세계 유수의 반도체 회사들과 거래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회사이다.

‘(주)미코세라믹스’는 올해 초 ‘(주)미코’에서 분리된 회사로 반도체 장비에서 핵심역할을 하는 고기능성 제품인 세라믹 Heater, ESC 및 비기능성 세라믹 부품들을 자체적으로 개발, 양산하는 능력을 갖춘 글로벌 세라믹 소재 부품 전문기업이다. 최근 반도체 제조 공정이 점차 미세화, 고단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반도체 장비 부품의 성능이 장비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환경 속에서, ‘미코세라믹스’는 독자적인 기술과 양산능력 등을 통해 글로벌 반도체 장비용 세라믹 소재 부품 시장에서 세계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다.

홍성환 교장은 중견기업이 해외에서 흑자경영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 내실있는 성장을 지속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두 기업이 매년 장학금 지급은 물론, 향후 고졸인재 채용까지 협약을 해주는 좋은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서 거듭 감사의 뜻을 전했다.

▲ 신입생 모집 안내

전국 단위에서 신입생을 선발하는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나노융합과 5학급 100명(남여)을 모집한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나노융합’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한국나노마이스터고는 지난해 신입생을 처음 선발했으며 100명 모집에 144명이 지원해 1.44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전형은 일반 전형으로 지역선발 전형, 전국선발 전형이 있고, 특별전형으로는 사회배려대상, 북한이탈주민 또는 자녀, 다문화가정 자녀 전형이 있다. 사회배려대상에는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 차상위계층, 소년소녀가장 전형이 있습니다. 정원 외 전형으로 교육지원대상자(국가유공자 자녀), 특례입학대상자 전형이 있다. 원서 접수 기간은 10월 19일 오전 9시부터 10월 23일 오후 5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한다. 1차 합격자 발표는 10월 28일 오전 10시 이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루리 2020-08-28 15:03:58
기사를 너무 감명깊게 읽었습니다

권경일 2020-08-28 12:13:45
신문 내용을 감명깊게 읽었습니다.
기사 내용을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편집이 되어 이해하기가 쉬웠습니다.
기사의 내용을 보고 2021학년도에는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리라 기대됩니다.